산업은행 "구조조정 원칙 아래 항공업 구조 개편 추진"

대주주 책임경영 약속하고, 직원 등 이혜관계자도 고통 분담

금융입력 :2020/11/26 15:26    수정: 2020/11/26 15:30

산업은행이 대주주 등 이해 관계자의 고통분담을 전제로 하는 '구조조정 원칙' 아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계획을 수립했다는 입장을 내놨다. 행동주의 사모펀드(PEF) KCGI의 주장처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보호하려는 게 아니라는 얘기다.

26일 산업은행은 입장자료를 통해 "조원태 회장(계열주)이 한진칼 보유 지분 전부(1천700억원 규모)를 투자 합의 위반에 대한 담보로 제공했고, 통합추진과 성과 미흡 시 경영일선에서 퇴진하기로 했다"며 "이번 항공산업 개편작업에 책임있는 역할 원칙이 지켜졌다"고 밝혔다.

이어 "윤리경영위원회를 통해 한진칼과 주요 계열사, 계열주의 윤리경영을 감독하고 필요한 조사와 조치 이행을 권고할 것"이라며 "따르지 않을 경우 합의 위반에 따른 위약벌 부과와 퇴진을 요구할 장치를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사진=산업은행)

또 산업은행 측은 "회사 간 인수합병은 대주주가 아닌 인수회사가 자금을 조달해 진행하는 것"이라며 "구조조정 기업이 아닌, 정상기업 한진칼 대주주에게 일방적으로 사재출연을 강요하는 것은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는 대한항공이 코로나19 사태로 긴급한 유동성이 필요한 기업이지만 '정상기업'임을 감안하면 구조조정 기업에 적용하는 정상화 방안(무상감자 등)을 동일하게 요구할 수 없다는 의미다.

특히 대한항공은 올해 채권단(산업은행·수출입은행)으로부터 1조2천억원의 긴급 자금을 차입한 뒤 송현동 부지와 기내식·기내판매 사업 매각 등 특별약정에 따른 자구계획을 이행하고 있다.

여기에 한진칼과 대한항공 경영진은 지난 4월부터 고통분담 차원에서 임금 삭감에 동참했고, 양대 국적항공사 직원도 유·무급 휴업·휴직을 감내하며 고통을 분담하는 실정이다.

산업은행 측은 "3분기말 기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 각 737%와 2천432%에 달한다"며 "양사의 2021년 부족자금이 4조8천억원으로 예상되는 등 긴급한 자금조달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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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한 통합시너지를 바탕으로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시장으로부터 2조5천억원 규모의 자금조달 기반을 확보하게 된다"며 "이는 양사의 통합시너지로 인한 장래 기업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산업은행 측은 "통합항공사는 점유율 확대를 바탕으로 글로벌 항공사와의 협업 강화 등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며 "노선 운영 합리화, 정비 자재 공동구매, 아시아나항공 외주정비비 내재화 등에 따른 시너지로 수익성 제고도 기대된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