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청년농부 위해 ICT 인프라 지원

경상북도-의성군과 협력…5G·10기가 인터넷, 시범마을 교육·문화·주거에 적용

방송/통신입력 :2020/11/22 09:31    수정: 2020/11/22 09:40

KT(대표 구현모)가 경상북도 의성군 안계면 이웃사촌 시범마을 청년들의 농촌 정착을 돕기 위한 ICT 인프라를 지원한다고 22일 밝혔다.

경상북도, 의성군과 손잡고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5G·10기가인터넷 등 ICT 솔루션을 활용해 이웃사촌 시범마을 정착을 희망하는 청년농부들의 디지털 노마드 실현을 돕기 위해 추진됐다.

우선 KT는 농촌 정착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인 자녀 교육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안계초등학교를 ‘10GiGA AI스쿨’로 변화시켰다. 안계초등학교 학생들은 AI·VR·10기가 네트워크 기술로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

경북 의성군 안계면 안계초등학교에서 안계초 학생들이 AI 코딩팩과 오조봇을 활용해 AI 코딩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KT)

학생들에게는 소프트웨어 코딩 수업이 가능한 AI 학습교구, 천재교육의 교과 학습 콘텐츠가 탑재된 KT 슈퍼 VR, 교육형 스크린 스포츠 KT Real Cube(리얼큐브)가 지원됐다. 또 선생님들은 학교 전체에 구축된 10기가 인터넷 환경과 AR스마트보드를 활용해 실감형 원격 화상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관련기사

아울러 KT는 올레TV 프라이빗 영화관, 홈트레이닝 미니 헬스룸, MR 플레이존 등 미디어 솔루션을 도입해 마을 청년들의 문화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마을 공원에는 IoT 기술이 적용된 ‘KT마음쉼터’를 구축했다, 이 곳에는 5G기반의 와이파이, 지능형 비상벨(SMAC), KT 공기질 플랫폼과 연동된 나노광촉매 공기청정기 등이 갖춰져 있다.

이선주 KT 지속가능경영단장은 “농촌이 청년들이 살기 좋은 생활 공간으로 거듭 나는 데 KT가 함께 할 수 있어서 기쁘다”라며,“KT의 기술이 청년들의 농촌 정착에 보탬이 돼 우리나라의 지방소멸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