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의원, 전기차 급속충전 대기 2025년 최대 1시간 더 걸려

급속충전기 1기당 2020년 전기차 16대 → 2025년 최대 76대 감당해야

카테크입력 :2020/10/07 13:12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정부가 목표대로 전기자동차 113만대 도입과 급속충전기 1만5천기 구축이 현실화하면 2025년 급속충전 전기차 충전 대기시간이 지금보다 최소 10배, 차량당 최대 1시간 더 걸릴 것이라고 7일 밝혔다.

정부의 전기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구축이 계획대로 되면 2020년 현재 기준 급속충전기 1기당 16대를 감당하는 수준에서 2025년 급속충전기 1기당 최대 76대를 감당해야 할 것으로 예상됐다.

쉐보레 볼트 EV가 전기차 공공 급속충전기에서 충전중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윤준병 의원실이 KAIST 이진우 교수실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일일 급속충전 수요가 하루 종일 균등하게 분포한다는 이상적인 가정을 하더라도 평균 급속 완충시간을 20분, 30분, 40분으로 가정한 모든 경우에서 2020년 현재 시점보다 2025년 전기차 충전 대기시간이 최소 10배에서 최대 22.6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당 최대 1시간의 충전 대기시간이 더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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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의원은 “KAIST의 이진우 교수실에서 분석한 전기차 충전 대기시간은 전기차가 균등한 분포로 도착하는 것을 전제로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해 계산했지만, 현장에서의 불규칙한 도착 행태가 반영된다면 실제로는 충전 대기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어 “정부가 목표로 제시한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도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정 충전 대기시간에 맞게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계획을 근본적으로 재편해야 한다”며 “적정 충전 대기시간을 먼저 산정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전인프라 구축 목표를 설정한 후 전기차 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충전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적정 위치와 적정 규모의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