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커머스 티몬(대표 이진원)이 올해 추석의 판매 성과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보다 매출이 약 2배로 늘어 예년과 달리 명절에도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경향이 강해졌다고 6일 밝혔다.
올해 티몬의 추석 당일의 매출은 전년 대비 95%, 구매 건수는 61% 증가했다. 연휴 기간 하루 평균 매출 또한 45% 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티몬 관계자는 “펜데믹 상황으로 지역 이동 없이 보낸 연휴 동안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비중이 늘어났다”며 “일반적으로 명절 기간 매출이 줄다가 연휴 직후 구매가 증가하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추석 당일부터 구매 건수가 급증하는 추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연휴 기간의 온라인 쇼핑 증가는 특정 카테고리가 아닌 다양한 상품군에서 고르게 나타나 식품, 생활주방, 출산 유아동, 브랜드패션, 스포츠 용품/의류 등의 매출이 최대 1.2배 이상 증가했다. 매년 명절 직후의 구매 양상이 기혼 여성들의 명절 스트레스에 대한 보상의 의미로 패션, 잡화 등에 집중돼 이른바 ‘분노의 쇼핑’ 이라 해석되던 것과 다른 양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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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장기화되는 '집콕 라이프'와 거리두기 걱정이 덜한 캠핑, 아웃도어 활동 수요가 높아지며 관련 품목들의 매출도 대폭 늘었다. 추석 전주와 비교해 추석 주간 동안 아웃도어패션과 자전거·킥보드, 캠핑용품 등의 매출 증가폭은 3배에서 6배에 달했다.
이진원 티몬 대표는 “추석 연휴 기간의 매출 성장은 최근의 구매 행태 변화와 함께 연휴 중에 이어진 티몬의 특가 상품 판매가 반영된 결과”라며 “10월부터 연말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온라인 쇼핑 축제에서도 티몬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가 쇼핑의 혜택과 가치를 고객들께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