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이 올해 상반기 미국 주거·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27일 한화큐셀은 우드맥킨지 조사 결과 미국 주거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자사가 상반기 22%의 점유율을 기록해 8개 분기 연속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미국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선 지난해 기록한 연간 점유율 대비 8.4%포인트 늘어난 점유율 21.5%을 기록, 시장 1위 자리를 지켰다.
미국 주거용 태양광 시장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연간 2.8기가와트(GW)가 설치돼 전년 대비 15% 성장했다. 일조시간이 긴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이 지속 성장하는 추세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올해부터 신축 주택의 태양광 설치를 의무화했다. 이로 인해 올해부터 2024년까지 캘리포니아 주 신축 주택에만 1GW 이상의 추가 수요가 전망된다. 미국 상업용 태양광 시장도 지난해 연간 2GW가 설치됐다. 앞으로도 연간 2GW 수준의 꾸준한 수요가 예상된다.
한화큐셀 제품들은 제품 안정성과 고성능을 인정받아 시장 지배력을 강화 중이다. 이 회사는 지난 8월 미국 에너지 소프트웨어 업체 '그로잉 에너지 랩스(GELI·젤리)'를 인수하는 등 분산에너지 솔루션 시장 진출 채비도 서두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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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에서 스포츠 마케팅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한화큐셀 골프단 소속 김인경·지은희·제니신·넬리 코다 선수 등이 현재 미국여자프로골프(LPGA)에서 활동 중이다. 또 이 회사는 지난해 3월 LA다저스의 태양광 공식 파트너가 됐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고효율·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미국 주거·상업용 시장에서 동시에 1위를 달성한 것은 당사가 가진 브랜드 파워를 보여준 것"이라며 "독보적인 기술력·품질을 바탕으로 미국 프리미엄 태양광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