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재팬 픽코마, 일본서 비게임 앱 매출 1위

앱애니 리포트 기준...2분기 거래액 전년 대비 2.5배 증가

인터넷입력 :2020/08/10 10:23    수정: 2020/08/10 10:54

일본에서 카카오의 만화 앱 ‘픽코마’가 7월 월간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카카오재팬(대표 김재용)은 글로벌 앱 조사업체 앱애니의 리포트 결과 픽코마가 지난 7월 월간 기준 일본 양대 앱마켓(애플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에서 비게임 부문 모든 앱 중 통합 매출 1위에 올라섰다고 밝혔다. 같은 기준(양대 앱마켓 통합 매출, 게임 제외) 전세계 순위로는 12위에 해당하는 규모다. 2016년 4월 서비스를 출시해 일본 만화 플랫폼 후발주자인 픽코마가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픽코마는 서비스 출시 후 매년 두 배 이상 매출이 증가해 왔다. 올해 2분기 거래액은 전년 대비 2.5배 증가, 전분기 대비 61% 성장했다.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세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수익성 역시 크게 성장 중이다.

픽코마 앱 메인화면

일본의 만화 시장은 약 5조7천억원 규모로 전세계 1위다. 지난해에는 사상 처음으로 디지털 만화 시장 매출이 종이 만화 시장을 역전했다. 디지털에선 거의 앱으로 만화를 보는 한국과 다르게 일본에는 2조1천5백억원의 웹 만화 시장이 존재하며 픽코마가 소속된 앱 만화시장은 약 8천억원 규모로 웹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일본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모바일 콘텐츠 소비가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픽코마의 가파른 성장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회사는 내다보고 있다.

픽코마가 일본 만화 팬들을 매료시킨 원동력 중 하나는 한국형 비즈니스인 '웹툰'이다. 웹툰은 모바일에 최적화돼 스낵 컬처 콘텐츠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픽코마는 카카오페이지로부터 양질의 K-story IP(지식 재산권)를 공급 받고 있다. 7월 기준 픽코마의 3만 여개 작품 중 웹툰의 작품 수는 1.3% 비중이지만, 전체 거래액 기준으로는 35~40%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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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기 작품 추세를 보면, 매출 톱 10에 한국 작품 5~6개, 일본 작품 3~4개, 중국 작품 1개다. 한국과 일본 그리고 새로운 글로벌 작품들이 동시에 두각을 나타내며 픽코마 이용자들이 다양한 양질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지고 있는 것이다.

김재용 카카오재팬 대표는 "픽코마의 사상 첫 앱마켓 매출 1위는 매우 의미 있는 기록" 이라며 "일본 만화시장 전체를 고려하면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성장의 시작이라 본다. 카카오페이지와 함께 웹툰의 경쟁력을 더욱 키워나가 글로벌 만화시장 성장을 계속해서 견인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