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앱) 중 ‘유튜브’가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다.
차순위인 ‘틱톡’, ‘넷플릭스’, ‘웨이브’ 등 2~6위 동영상 앱 이용시간을 모두 더해도 유튜브 발끝에도 미치지 못했다.
앱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이 지난 6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준 동영상 앱 사용 현황을 28일 발표했다.
전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은 한국인이 이용한 동영상 앱은 유튜브로 6월 한 달 8.64억 시간을 이용했다.
▲틱톡 0.33억 시간 ▲넷플릭스 0.29억 시간 ▲웨이브 0.14억 시간 ▲아프리카TV 0.13억 시간 ▲트위치 0.1억 시간 순이었다.
지난 6월 유튜브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사람은 3천366만 명이었으며, 1인당 평균 1540분을 이용했다.
틱톡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사람은 423만 명이었으며 1인당 평균 474분을 이용했다. 넷플릭스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사람은 451만 명이었으며 1인당 평균 381분을 이용했다.
지난 6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자가 많이 이용하는 상위 10개의 동영상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사람은 3천442만 명이었다.
세대별로는 사용행태에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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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는 유튜브, 틱톡 순으로 사용자와 사용시간이 많았고, 20대 이상은 유튜브, 넷플릭스 순으로 사용자와 사용시간이 많았다.
위 조사는 와이즈앱이 지난 한 달 동안 전국 6만 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