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르노삼성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한국토요타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불모터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3개 차종 3만4천26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7일 밝혔다.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XM3 TCe260' 등 2개 차종 1만9천993대는 연료펌프 내 임펠러 손상으로 엔진으로의 연료 공급이 감소하거나 불가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MASTER LAF23-DN' 533대는 연료탱크에서 무시동히터로 연료를 공급하는 호스 중 일부가 파손돼 연료가 누유되고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차량들은 오는 20일부터 르노삼성자동차(주) 직영서비스점·협력정비점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기아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카니발(YP)' 4천230대는 발전기의 B단자 너트가 제대로 체결되지 않아 접촉 불량이 발생, 이로 인해 접촉부가 과열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쏘울 EV(PS EV)' 2천78대는 차량이 완전히 정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P단으로 변경할 때 감속기 내부 부품이 마모돼 주차 시 차량이 밀릴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들은 지난 16일부터 기아자동차(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진행 중이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아반떼(HD)' 2천730대는 충돌 사고로 인한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 내부 가스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아 내부 압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인플레이터 용기가 파손돼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유니버스(PY)' 47대는 클러치부스터의 고정볼트 조립 불량으로 클러치부스터 고정판이 변형되고, 지속 운행 시 부품 파손과 파편의 이탈로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차량들은 16일부터 현대자동차(주) 직영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프리우스' 등 2개 차종 3천689대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프로그램 오류로 저속에서 급가속을 할 경우 인버터 내부 회로가 손상돼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지되고, 이로 인해 주행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차량은 오는 30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판매 이전 포함)한 'AMG G 63' 등 3개 차종 383대는 차동기어 잠금장치 결함으로 안정성제어장치와 ABS가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Mercedes-AMG GLC 43 4MATIC' 등 3개 차종 15대는 뒤쪽 좌측 좌석 등받이 잠금장치의 강도 부족으로 차량 충돌 시 트렁크에 적재된 화물이 좌석 등받이에 부딪쳐 잠금장치가 파손되고, 이로 인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들 차량은 17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한불모터스㈜에서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Peugeot 508 2.0 BlueHDi' 등 4개 차종 331대는 자기진단 커넥터와 전자제어장치(ECU)를 연결하는 배선이 짧게 제작돼 주변장치와 지속적 마찰로 피복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합선되거나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15일부터 한불모터스㈜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추가 부품 장착)를 진행하고 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BMW 330i xDrive' 등 4개 차종 239대는 타이로드의 내구성 부족으로 거친 노면을 주행하거나 배기가스의 높은 온도가 가해질 경우 타이로드가 파손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차량은 오는 24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결함 시정과 관련해 제작사에선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려야 한다. 결함 시정 전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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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궁금한 사항은 르노삼성자동차㈜(☎ 080-300-3000), 기아자동차㈜(☎ 080-200-2000), 현대자동차㈜(☎ 080-600-6000), 한국토요타자동차㈜(☎ 080-525-8255),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080-001-1886), 한불모터스㈜(☎ 02-3408-1654), 비엠더블유코리아㈜(☎ 080-700-8000)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080-357-2500)를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