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도 전기이륜차로…‘그린배달 서포터즈’ 출범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중요” 공감대

유통입력 :2020/07/12 11:31    수정: 2020/07/13 09:26

국토교통부는 배달대행에 전기이륜차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배달대행업계, 전기이륜차·배터리 업계 등이 참여하는 ‘그린배달 서포터즈’를 출범했다고 12일 밝혔다.

백승근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이 그린배달 서포터즈 출범식과 함께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출범식에는 우아한청년들, 메쉬코리아, 바로고, 로지올, 쿠팡,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 배달대행 플랫폼 업계와 대림오토바이, 와코모터스, 바이크뱅크, 무빙 등 전기이륜차 업계, 삼성SDI, LG화학 등 배터리 업계,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등 16개 기관이 참여했다.

그린배달 서포터즈는 앞으로 관련 업계가 서로 협력해 배달기사 등을 대상으로 홍보 활동을 하는 등 전기이륜차 사용을 촉진하고 활성화 정책수립 자문 역할을 한다.

국토부는 테스트용 전기이륜차 보급, 충전인프라 확충, 이륜차·배터리 성능 개선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기이륜차에 대한 배달기사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배달기사들이 테스트할 수 있도록 기회를 충분히 부여해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출범식에서는 배달대행에 전기이륜차를 확산하려면 충전 불편을 해소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충전 불편을 해소하려면 배달기사가 주로 이용하는 휴게시설이나 도로변, 상가 밀집지역 등에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10일 배달대행 업계의 전기이륜차 도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그린배달 서포터즈'가 출범했다.

전기이륜차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60km 정도로 하루에 많게는 200km까지 주행하는 배달기사가 전기이륜차를 이용하려면 배터리를 여러 차례 충전해야 하고 충전하는데 약 4시간이 걸려 불편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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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배달에 적합한 성능을 갖추기 위해 배달업계와 전기이륜차·배터리 제작업계가 협력해 기술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성훈 국토부 물류정책과장은 “배달용 내연기관 이륜차 1만대를 전기이륜차로 전환하면 연간 2만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축되는데 이는 약 2천ha에 이르는 소나무 숲이 조성하는 효과”라며 “그린배달 서포터즈는 최근 전자상거래 증가 추세와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배달대행산업을 친환경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