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분기 실적이 시장 전망치를 훌쩍 뛰어 넘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우려했던 CE(소비자 가전) 부문도 시장 추정치에 비해 비교적 양호한 성적을 낸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7일 2분기 잠정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52조원과 8조1천억원으로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36% 줄었고 영업이익은 22.73% 늘었다.
이날 부문별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삼성전자 가전부문 실적은 같은 분기 평균치를 밑도는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 가전부문의 전년동기 영업이익은 7천100억원이었고 직전 분기는 5천400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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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운호 IBK 투자증권 연구원은 “VD 매출액은 2020년 1분기 대비 10.2% 감소하고 TV 판매량은 전 분기 대비 12%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가전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7.5% 감소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다만 당초 시장의 우려에 비해 비교적 선방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또 코로나발 시장 상황 악화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연기로 인해 전년대비 더 위축된 2분기 시장 상황과 비교해 3분기엔 가전 부문이 점진적으로 상승세를 탈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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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정현 유로모니터 연구원은 “소비자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며 홈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대형 고화질 TV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여행 감소도 TV 판매량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강 연구원은 “국내 시장은 타 국가에 비해 코로나 영향을 덜 받아 삼성전자는 국내 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속적인 대형 프리미엄 제품을 통해 이윤을 높이고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특화된 신가전과 프리미엄 소형가전들의 출시가 예상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