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본격화…2030년까지 전문기업 500개 키운다

5대 분야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 추진…수소도시·블루충전소 도입

디지털경제입력 :2020/07/01 14:00    수정: 2020/07/03 17:21

정부가 수소경제 콘트롤타워를 출범하고 하반기부터 생태계 확대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오는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천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한다. 세계 1위인 수소전기차·충전소 구축에도 더욱 속도를 내고, 3기 신도시 5곳 중 2곳은 '수소도시'로 육성할 방침이다.

정부는 1일 오후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6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수소경제 콘트롤타워 출범…민·관·학 역량 합친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수소경제위원회는 위원장인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국내 첫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지난 2월 제정된 수소경제법에 따라 앞으로 위원회는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점검·시행하게 된다.

위원회엔 산업부·기재부·과기정통부·환경부·국토부·해수부·중기부 장관과 정의선 현대차 총괄수석부회장,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등 민간위원 11명이 참석했다.

이날 위원회에 상정된 안건은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산업부)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이행현황과 향후 계획안 (과기정통부) ▲수소전기차·수소충전소 추진성과와 향후계획안(환경부) ▲수소도시 추진현황과 확산전략안(국토부) ▲수소경제 전담기관 지정안(산업부) ▲수소경제위원회 운영세칙 제정안(산업부) 등 총 6건이다.

생태계 확장에 '방점'…그린수소 100MW 시대 연다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

우선 정부는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천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모빌리티·연료전지·액화수소·수소충전소·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340억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를 통해 신규 기업의 시장 진입도 유도한다.

동시에 전국 각지에서 수소 생태계를 확장한다. 경남·호남·중부·강원 등 4대 권역별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수소 공급 인프라를 구축한다. 수소경제 의지·역량을 보이는 우수 지자체엔 지원 사업을 확대한다.

  

제주 풍력단지, 전북 새만금 태양광단지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실증사업'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2030년 '그린수소 100메가와트(MW) 양산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다. 수소 의무사용제(RPS) 도입도 검토하고, 해외 그린수소 수입을 위한 민관합동 실증사업도 진행한다.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 범부처 사업으로 확대

(자료=수소경제위원회)

선진국과 비교해 기술역량이 취약한 수소 '공급분야' 기술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수소 공급은 생산-저장·운송-충전 등 세 단계로 이뤄진다. 수소 활용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선 경제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공급 인프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정부는 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수소도시 인프라 기반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를 집중 지원키로 했다. 각 부처가 진행 중인 인프라 구축사업을 연계해 범부처 사업으로 확대 추진한다.

정부 관계자는 "국내 기술의 경쟁력 향상과 운영실적 확보를 통해 외산 기술도입을 대체하고, 수소 이용가격을 절감하면서 국민 수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범부처 사업은 이달 대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다음 달 중 예비타당성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충전소 660기 확충

울산 경동 수소충전소.(사진=효성)

수소전기차 보급과 충전소 구축도 빠르게 추진한다. 오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85만대, 충전소 660기를 확충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내 수소전기차·충전소 보급·구축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제한된 차종과 충전소 구축 지연, 환경·경제성 부족 등의 지적이 이어져 왔다.

전기차와 비교해 긴 주행거리와 짧은 충전시간 등 수소전기차만의 강점을 살려 대형화물차·중장거리버스 등 보급차종을 확대한다. 구매 보조금 등의 재정지원 강화와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해 보급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충전소는 설치 부지를 미리 확보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구축 지연을 최소화한다. 충전소 구축 전 '안전평가제'를 도입하고, 구축 후에도 모니터링·진단을 강화해 안전성을 높인다. 수소 생산단계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블루·그린 수소충전소' 비중도 확대한다. 정부 내에서도 '난제(難題)'로 거론되는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도 이어갈 방침이다. 

3기 신도시 2곳은 '수소도시'로 육성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수소 시범도시 모델(안)

도시 내 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울산·경기 안산·전북 전주·완주·강원 삼척 등 수소 시범도시에 수소 인프라를 확대·설치한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5곳 중 2개 내외의 도시를 '수소도시'로 조성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수소도시엔 공동주택 연료전지 발전과 수소충전소·수소버스를 집중 공급한다.

관련기사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인 새만금엔 재생에너지·그린수소를 주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이 조성된다.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는 내년부터 도입하고, 2023년부턴 교통 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한다. 

한편, 정부는 수소산업 진흥 전담기관에 수소융합라이언스추진단, 수소유통 전담기관에 가스공사, 수소안전 전담기관에 한국가스안전공사를 각각 지정했다. 3개 전담기관은 앞으로도 수소경제위원회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