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대표 강석균)은 코로나19 유행 기간 동안 랜섬웨어 '블루크랩' 유포에 쓰인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를 1일 발표했다.
안랩은 코로나19가 유행한 지난 1월1일부터 지난달 25일까지 자사 백신 솔루션 'V3' 사용자가 다수의 블루크랩 유포 피싱 사이트에서 받은 파일명을 기반으로 공격자가 활용한 키워드를 도출했다.
안랩에 따르면 블루크랩 유포자는 사용자가 검색 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공격자가 만든 피싱사이트와 악성 파일이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설정해 사용자를 유인하는 수법을 주로 사용했다.
전체 기간 중 키워드 비중은 ‘업무관련 소프트웨어(SW) 다운로드’ 분야가 전체의 30%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게임’ 분야가 22%, '동영상’ 분야가 11%를 각각 기록했다. 이어 온라인 교육 관련(10%), 음악(5%), 책·만화(5%), 소셜 미디어(1%) 분야 순으로 집계됐다.
가장 많이 활용된 키워드 분야 세 가지를 합치면 전체의 63%를 차지한다. 공격자가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근무나 온라인 수업 활용 SW, 실내 여가활동 등 관련 키워드를 주로 활용한 셈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온라인 개학이 시행된 4월 온라인 교육 관련 키워드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한달 기준 OO교과서·구글 클래스룸·웹캠 드라이버 등 온라인 교육 관련 키워드의 비중이 3월 6% 대비 13%를 기록, 두 배 가량 증가했다. 공격자는 ‘구글 클래스룸’이란 신규 키워드를 사용하는 등 온라인 개학 이슈를 적극 활용했다.
이외에도 공격자는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를 위해 사회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트렌드를 키워드에 반영했다. TV 프로그램 등으로 트로트 가요 장르가 인기를 끌자 ‘트로트 메들리 mp3’, ‘△△△(특정 트로트 노래 제목)’, ‘OOO(유명 트로트 가수 이름)’ 등 트로트 가요와 관련된 유포 키워드가 등장했다.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에디션’이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관련 키워드를 활용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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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랩은 ▲의심되는 웹사이트 방문 자제 ▲정품 인증 SW 및 콘텐츠 다운로드 ▲운영체제(OS), 인터넷 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 적용 ▲백신 프로그램 최신 버전 유지 및 주기적 검사 ▲중요 데이터는 별도 보관장치에 백업 등의 보안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안랩 관계자는 “코로나19 국면이 이어지는 가운데, 공격자는 앞으로도 관련 키워드를 활용해 블루크랩을 유포할 것으로 보인다”며 “사용자는 평소 포털 검색으로 파일을 내려받을 때 공식 사이트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고 백신을 최신으로 유지하는 등 기본 보안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