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산업협회-산업보안e거버넌스센터 MOU

공공서비스 플랫폼 개발, 인력 양성 등에 협력

컴퓨팅입력 :2020/05/14 11:28

사단법인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회장 박윤영)는 인하대학교 산하 산업보안e거버넌스센터와 사업 및 인력 양성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공공서비스 플랫폼 개발 연구와 클라우드 보안 전문가 양성에 힘을 합친다. 클라우드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에 꼭 필요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축적 및 관리하는 4차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이다.

산업보안e거버넌스센터는 이번 협약으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공공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및 정보교류에 나선다. 공공서비스 플랫폼은 정부가 공공정보(open data)를 기업 및 시민사회에 개방하고 공유, 민간에서 각종 시민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재생산하고 참여를 촉진하는 참여와 소통 공간이다.

양유길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부회장(왼쪽 두번째) 등이 협약을 하고 있다.

산업보안e거버넌스센터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공공정보 개방과 시민참여 서비스 개발을 위해 기술 및 정책적 방안을 공동 연구하고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또 데이터가 대량으로 저장 및 관리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강화를 위해 인하대학교 대학원 산업보안 거버넌스 전공 석박사 과정과 연계, 클라우드 보안 취약점 대응방안 연구와 보안 전문가도 양성할 예정이다.

협회와 센터는 올해 10월 첫 공동 세미나를 연다. 이후 연간 두 차례 정기 세미나를 개최해 연구 성과와 정보를 교류하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확산시키는 프로그램도 공동으로 마련, 시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