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제조업 매출 현황 BSI 급락…2분기도 암울

소비재 업종 중심 큰 폭 하락세, 반·디 반등 기대

디지털경제입력 :2020/04/16 10:00    수정: 2020/04/16 10:06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분기 제조업계 매출이 추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에도 대다수 업종이 부진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16일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제조업 경기실사지수(BSI) 조사 결과 올해 1분기 시황과 매출 현황 BSI는 각각 71과 70으로 전분기의 84, 85보다 큰 폭 하락했다.

산업연구원은 국내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매 분기 말 제조업 BSI 조사를 수행한다. 2019년 3분기부터 업종 분류를 개편해 적용했고 올해 1분기 조사는 3월 12∼24일 1천30개 업체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100을 기준으로 200에 가까울수록 전 분기 대비 증가(개선), 반대로 0에 근접할수록 감소(악화)했음을 의미한다.1분기 내수는 전분기(86)보다 15포인트 떨어진 71에 그쳤고, 수출은 75로 전분기(90)에 이어 낙폭이 크게 확대됐다. 설비투자는 97로 100 아래로 내려갔고 고용은 전분기(99)의 반등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96으로 떨어졌다.

같은 기간 매출 현황 BSI는 전 유형의 업종과 기업에서 큰 폭으로 하락했다. 세부 업종별로 보면 무선통신기기·가전·자동차·섬유 등 소비재 관련 업종에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자료=산업연구원)

신산업은 전분기 101에서 70으로 31포인트 급락했고, 정보통신기술(ICT) 부문(67)과 기계 부문(67), 소재 부문(65) 등도 모두 하락 전환했다. 종사자규모별로는 대기업(74)과 중소기업(66)은 모두 전분기(96, 85)보다 두 자릿수 하락했다.

세부 업종별 매출 BSI는 대다수 업종에서 두자릿수 하락했고, 무선통신기기·가전·자동차·섬유 등 소비재 관련 업종에서 큰 폭으로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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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기기는 89에서 68, 가전은 81에서 58, 자동차는 87에서 58, 섬유는 83에서 50으로 감소 폭이 30포인트 안팎에 달했다. 디스플레이(78)만 유일하게 전 분기(73) 대비 상승 전환했다.2분기 전망도 암울하다. 제조업 시황 전망 BSI는 84로 전분기(86)에 1포인트 떨어진 데 이어 2포인트 추가 하락한 84에 그쳤다. 매출은 88로 2포인트 상승했으나 여전히 기준선에 크게 못 미쳤다. 내수 역시 2포인트 올랐지만 88에 머물렀고 수출(87), 설비투자(97), 고용(97)은 전분기보다 떨어졌다.

매출 전망 BSI도 신산업을 비롯해 모든 유형의 업종과 기업에서 100을 하회했다. ICT 부문(92)만 유일하게 전분기보다 9포인트 상승했고, 기계 부문(82)과 소재 부문(81)의 전망치는 각각 7포인트와 4포인트 하락했다. 신산업은 105에서 84로 크게 떨어졌다. 대기업(90)과 중소기업(83)의 전망치도 7포인트와 4포인트 감소했다.세부 업종별 매출 전망 BSI는 반도체(93), 가전(87), 화학(96) 등이 전분기에 이어 추가 상승했고, 디스플레이(99)와 무선통신기기(93)도 24포인트와 13포인트 상승하며 기준선에 근접했다. 반면 자동차(79)와 섬유(65) 등은 전분기에 이어 부진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자료=산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