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행복드림 비교공감’을 통해 발표한 의료건조기·공기청정기 등 18개 품목 품질 비교정보가 제품 구매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원은 비교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83%가 ‘품질 비교정보가 상품을 구입하기 전 정보 수집단계에서 유용했다’고 응답했다.
또 품질 비교정보를 확인한 후 관련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의 94.1%가 ‘실제로 상품의 구입을 결정하는 데 품질 비교정보의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해 비교공감이 제공하는 품질 비교정보가 소비자의 상품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건조기와 에어프라이어 구매결정 영향력이 100%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승용왜건(97.4%), 어린이 래쉬가드·아동용 아쿠아슈즈(97.1%), 포장배추김치(96.8%), 미세먼지 마스크(96.1%), 보조배터리(95.8%), 무선 물걸레청소기(93.5%), 캡슐형 세탁세제(93.4%), 욕실세정제(92.9%), 취미용 드론(92.7%), 차량용 공기청정기(92.3%), 공기청정기(91.5%), 스마트밴드(90.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비교정보 유용성은 의류건조기가 94.1%로 가장 높았고 아동용 아쿠아슈즈(91.8%), 미세먼지 마스크(90.3%), 어린이 래쉬가드(88.8%), 욕실세정제(88.1%), 에어프라이어(87%) 등의 순이었다.
객관적인 품질 비교정보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인식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 제품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평소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긍정적이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67%에 그쳤으나 품질 비교정보를 통해 우수 중소기업 제품 정보를 확인한 후에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4.5%포인트 많은 91.5%로 상승했다.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품질이 의심스럽다’는 응답자 비율도 품질 비교정보를 통해 우수 중소기업 제품 정보를 확인한 후에는 21.7%에서 7.8%로 낮아졌다.
조사대상 응답자의 90.7%는 ‘향후 중소기업 제품을 구입할 때 우수 중소기업 제품 정보를 활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품질 비교정보 제공 주기와 관련, 소비자의 96.3%는 청소기·공기청정기 등 주요 품목에 대해 적어도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은 필요하다고 응답해 정보제공 주기 단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관련기사
- 에어프라이어 성능·소음 제각각…스펀지로 세척해야2020.04.07
- 코끼리 보조배터리 방전용량 ‘우수’…오난코리아는 수명 ‘미흡’2020.04.07
- 취미용 드론, 최대 비행시간·완충시간 제품 따라 ‘극과 극’2020.04.07
- 월드 랠리서 만난 현대차 vs 토요타…"여기선 빠른 제조사가 1위"2024.11.22
소비자원은 올해에도 수분크림을 시작으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한 품질 비교분석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해에 제공된 품질 비교정보 품목은 의류건조기, 스마트밴드, 욕실세정제, 포장 배추김치, 미세먼지 마스크, 차량용 공기청정기, 무선 물걸레청소기, 아동용 아쿠아슈즈, 즉석삼계탕, 어린이 래쉬가드, 취미용 드론, 캡슐형 세탁세제, 보조배터리, 승용왜건, 공기청정기, 에어프라이어, LED 등기구, 인스턴트 건면 등 18가지다. 이 가운데 포장배추김치와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소비자시민모임이, 미세먼지 마스크는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이, 아동용 아쿠아슈즈는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나머지 14개 품목은 소비자원이 조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