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빵, 코로나19 발생 전보다 주 청취시간 36%↑

1월20일 기준 8주 뒤 주 단위 데이터 분석 결과

중기/벤처입력 :2020/03/20 08:5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국내 이용자들의 미디어 소비 패턴이 크게 바뀌고 있다.

코리아센터의 자회사 팟캐스트 플랫폼 팟빵(대표 김동희)에 따르면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1월 20일을 기준으로 8주 뒤 팟빵의 주 단위 청취시간은 36% 증가했다.

팟캐스트는 이용자가 집안이나 대중교통, 자가차량 등을 통해 청취하는 경우가 많다. 집밖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청취 시간을 끌어 올렸다. 또 팟빵의 많은 청취자들이 대중교통, 자가차량 등 이동 중에 팟캐스트를 청취해 왔지만 코로나19 확산 이후 재택근무 이용자가 늘며 청취환경이 대부분 집안으로 바뀐 것으로 팟빵측은 분석했다. 코로나19가 미디어 소비패턴도 바꿔 논 것이다.

특히 팟캐스트 1위 방송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의 라이브 송출시간(오후 2시 ~ 4시) 동시접속자 수는 20% 이상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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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팟빵 관계자는 "팟빵 청취자 중 75%가 30대~40대로 직장인 비율이 매우 높다"며 "재택근무 등에 따라 오후 시간대 라이브 방송의 접속자수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김동환 이진우 정영진의 신과함께', '새날', '청정구역' 등의 방송들 역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김동희 팟빵 대표는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활성화에 따라 멀티태스킹 소비 환경이 줄어들었음에도 팟빵 청취시간은 오히려 크게 증가했다"면서 "재택근무와 휴교 등으로 개인의 고립감이 평소보다 커진 상태에서 팟빵은 미디어로서, 또 소통 창구로서 청취자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서비스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