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5G 지원 모바일 eSIM 솔루션 출시

GSMA 외 3GPP 표준 충족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0/03/18 16:32    수정: 2020/03/18 17:42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가 18일 모바일 기기용 내장형 SIM(eSIM) 솔루션인 '옵티가 커넥트(OPTIGA Connect)'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인피니언의 SLC37 보안칩셋을 기반으로, 3G(3세대 이동통신)부터 5G(5세대 이동통신)까지 모든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 표준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크기는 가로 2.9밀리미터·세로 2.5밀리미터·두께 0.4밀리미터에 달하며, GSMA 표준 외 3GPP(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 기구)의 최신 5G 표준도 충족한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의 내장형 SIM 솔루션 'OPTIGA Connect'. (사진=인피니언)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이 솔루션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제품으로 시스템에 적용하기 쉬워 고객들은 eSIM 통합을 위한 수고와 출시 기간을 줄여 제품을 효율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며 "특별히 PCB(인쇄회로기판) 공간이 제한적인 디바이스의 경우 큰 효용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ABI 리서치에 따르면 eSIM 지원 스마트폰 출하량은 올해 2억2천500만대에서 오는 2024년 5억대로 증가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용어설명 : eSIM

eSIM(Embedded Subscriber Identity Module)은 기기에 내장돼 물리적으로 제거하거나 교체할 수 없는 SIM(Subscriber Identity Module·가입자 확인 모듈)을 말한다. 현재 통신사업자들은 저마다 각사의 SIM을 사용해 가입자 정보를 확인하고 있지만, eSIM을 사용하게 되면 물리적인 SIM 교체 없이 가입자를 확인해 빠르게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eSIM은 기존 SIM보다 매우 얇아 모바일 기기의 슬림 디자인 구현에서도 유리하다. 이에 삼성전자와 애플은 자사 스마트워치 '갤럭시워치'와 '애플워치' eSIM을 적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