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 이통사는 어떤 서비스에 주력하나

[4차 페스티벌] KT·LGU+, 5G 기반 B2B·B2C 서비스 전시

방송/통신입력 :2019/12/19 14:05    수정: 2019/12/19 14:05

KT와 LG유플러스가 4차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하고 있는 5G 기반 B2B, B2C 서비스를 선보였다.

KT와 LG유플러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4차산업혁명 페스티벌’에 참여해 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각 사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와 솔루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5G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이끄는 핵심 인프라다. 5G의 특성인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성은 다양한 산업과 융합돼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일상 영역으로 확장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4차산업혁명 페스티벌 현장에 꾸려진 KT 부스의 모습

지난 4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한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는 5G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단순히 인프라만 제공하는 역할을 넘어 인프라와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겠다는 뜻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KT는 산업과 융합돼 활용될 수 있는 5G B2B 솔루션을, LG유플러스는 이용자의 일상과 결합돼 새로운 재미를 제공할 5G B2C 서비스를 소개했다.

■ 자동차부터 지역화폐까지…B2B 솔루션 총출동

KT는 이번 행사에서 자동차 제조 관광 등 다양한 분야 사업자와 협력해 효율성을 높인 B2B 솔루션을 대거 전시했다. ▲기가 IVI ▲스마트팩토리 ▲스마트글래스 ▲기가센싱 ▲AI 아파트·호텔 ▲디지털 바우처 ▲드론 등이 그 주인공이다.

우선 KT 전시장 한쪽에는 ‘기가 IVI’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자동차 한 대가 놓였다. 기가 IVI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이용자는 사전에 탑재된 음성인식 AI 기능을 활용해 별도의 터치 없이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를 조작할 수 있다. 가령 “지니야, 광화문 가는 길 알려줘”라고 말하면,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에 경로가 나타나는 방식이다. 현재 기가 IVI는 르노삼성과 제휴해 차량에 탑재되고 있다. 현재 IVI가 탑재된 차량은 QM6 한 종이다.

KT 부스에 마련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5G와 연결된 로봇팔이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5G 스마트글래스는 작업 현장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담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솔루션이다. 안전모에 카메라와 소형 디스플레이가 부착된 형태다. 5G 스마트글래스를 착용한 작업자는 소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영상통화나 도면을 확인하며 작업할 수 있고, 중앙관제 센터는 작업자가 바라보는 화면을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정확한 지시를 내릴 수 있다. 현재 이 솔루션은 중부발전과 도로 공사 등에 구축돼 있다. LTE를 통해 연결된 스마트글래스는 최대 7명과 연결할 수 있지만, 5G를 활용하면 더 많은 작업자 관리 및 고화질 영상 전송 등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지역 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융합한 ‘디지털 바우처’ ▲로봇 팔을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온도 습도 미세먼지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가 센싱’ ▲AI 스피커인 기가지니를 활용한 아파트 호텔 ▲5G를 기반으로 무인 자동비행하는 ‘드론 솔루션’ 등도 전시됐다.

■ LGU+, AR로 움직이는 우주대스타 '펭수' 만난다

LG유플러스는 일반 이용자가 5G·AR(증강현실) 등 ICT를 체감할 수 있도록 ‘5G 갤러리’를 전시했다. ‘5G 갤러리’는 LG유플러스가 서울 공덕역에 조성한 5G 기반 복합문화 공간이다.

4차산업혁명 페스티벌 현장에 꾸려진 LG유플러스 부스의 모습

LG유플러스 전시장을 방문한 이용자는 벽에 걸린 그림을 ‘U+AR’ 앱을 통해 비춰본 후, 정지된 그림이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지된 발레리나의 그림을 비추면 U+AR에서 발레리나가 움직이며 공연을 펼치는 방식이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이번 전시에 인기 캐릭터인 ‘펭수’를 앞세웠다. 이용자는 벽에 걸린 펭수의 사진을 U+AR 앱으로 비춘 뒤 펭수가 춤을 추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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펭수의 사진을 U+AR 앱으로 비추자 펭수가 춤을 추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5G 갤러리의 작품을 구현하기 위해 구글과 손잡았다. LG유플러스는 구글의 컴퓨터 비전 기술과 AI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인식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Google 렌즈’의 플랫폼 파트너사로 참여했다. Google 렌즈를 활용하면 LTE 및 타사 이용자도 U+5G 갤러리를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U+5G 갤러리는 시민들에게 일상 속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여유를 선사하기 위해 마련한 공간”이라며 “5G가 이용자의 일상 속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