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과 정부가 손잡고 드론 택시 등 미래형 개인 비행체(PAV)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4일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항공우주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기업으로 구성된 ‘민관 공동 PAV 산업 발전전략협의체’를 발족했다.
발전전략협의체는 산업부와 국토부를 비롯해 자동차, 항공, 배터리, 전기·전자, 교통서비스, 정비·인프라 및 부대산업 등 다양한 분야 산업계, 학계, 연구계로 구성됐다. 연구계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공안전기술원·한국교통연구원·한국국방연구원이, 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한화시스템·한국항공우주산업·베셀·SK텔레콤·두타기술·한국항공기술·LIG넥스원·유콘시스템이, 학계에서는 서울대·건국대·한서대·KAIST 등이 참여했다.
PAV는 전기동력(모터·배터리)을 사용해 도심 상공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3차원 모빌리티 수단으로 항공, 자동차,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과 업을 융합하는 신산업이자 혁신적 교통수단을 제공한다. 해외에서는 보잉·에어버스·아우디·도요타 등 세계 150여개 기업이 개발을 추진 중이다.
산업부와 국토부는 이날 핵심 연구개발(R&D) 과제인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개발사업(2019~2023년)’을 공동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산업부는 분산전기추진 등 핵심 기술, 지상장비 개발·시험과 함께 속도 200km/h 이상급 시제기 개발 등에 235억원을 투입한다.
국토부는 안전한 항공 교통수단의 운항을 위해 기체 인증기술, 자동비행제어시스템, 안전운항체계 및 교통서비스 도입방안 추진에 213억을 편성했다.
산업부와 국토부는 내실 있는 R&D를 위해 ▲국장급 운영위원회 및 과장급 실무분과 구성·운영 ▲수시 협조체계 구축 ▲공동행사 개최 등에서 중점 협력한다.
산업부와 국토부는 민관 공동 PAV 산업 발전전략협의체를 통해 내년 PAV 산업 발전로드맵을 수립해서 발표할 계획이다.
산업측면에서는 핵심기술개발 및 국제공동개발 지원, 산업 생태계 조성 및 전문인력 양성, 성능·품질 향상지원 및 국제표준, 민군협력 등 PAV 보급촉진, 수출 산업화 등 연관 파생서비스산업 활성화 방안 등을 검토한다.
교통측면에서는 드론택시·택배 등 드론교통서비스 활성화, 전용 공역 확보, 플랫폼·보험·MRO·인프라 등 부대산업 육성, 인증체계 수립, 관제기술 확보 등을 검토한다.
관련기사
- 1.5톤 화물 2천Km 실어나르는 드론 나왔다2019.09.04
- 올림픽 드론 오륜기, 어떻게 탄생했나2019.09.04
- 월드 랠리서 만난 현대차 vs 토요타…"여기선 빠른 제조사가 1위"2024.11.22
- "피부 컨설팅 받고 VIP라운지 즐겨요"…체험 가득 '올리브영N 성수' 가보니2024.11.21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PAV 산업은 향후 폭발적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 분야이며 선진국과 기술격차도 크지 않는 만큼 선제적이고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며 ”민관 공동 PAV산업 발전전략협의체에서 더욱 다양한 업계 참여를 통해 산업간 융합을 촉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어명소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최근 국토부에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이 출범한데 이어 산업부와 협업해 2023년까지 드론교통 관리체계를 마련하는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