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올해 2분기 매출 1조6천303억원, 영업이익 1천283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9.6% 늘었고, 영업이익은 48.8% 감소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은 7.9%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7.8%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27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하락 요인에 대해 네이버는 "라인페이 송금 캠페인을 위한 일회성 비용의 영향이 있었다"고 밝혔다.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과 비중은 ▲광고 1천666억 원(10%) ▲비즈니스플랫폼 7천159억 원(44%) ▲IT플랫폼 1천59억 원(7%) ▲콘텐츠서비스 501억 원(3%) ▲라인 및 기타플랫폼 5천918억 원(36%)이다.
광고 영업수익은 네이버 플랫폼의 광고 상품성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2.0%, 전분기 대비 17.1% 성장했다.
비즈니스플랫폼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고도화와 쇼핑의 견고한 성장에 힘입어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17.1%, 전분기 대비 7.0% 증가했다.
IT플랫폼 영업수익은 네이버페이, 클라우드, 라인웍스의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22.6%, 전분기 대비로는 6.8% 올랐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 및 V라이브의 글로벌 성장으로 영업수익이 전년동기 대비 61.4%, 전분기 대비 43.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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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및 기타플랫폼 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21.8%, 전분기 대비 4.7% 증가했다.
한성숙 대표는 “이번 2분기에는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 검색 사업과 더불어 커머스, 컨텐츠, B2B 사업에서도 의미있는 성과를 기록했다”며“앞으로도 신규 성장 동력을 육성하기 위한 도전을 지속하고, 각 성장 단계와 성과에 맞춰 적시에 투자와 지원을 제공해 각 사업 단위들이 독자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