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솔루션 기업 NHN고도는 1인마켓 솔루션 '샵바이' 이용자 중 20대 비율이 기존 자사 솔루션 기반 쇼핑몰에 비해 2배 높았다고 15일 밝혔다.
샵바이는 기존 쇼핑몰 관리 솔루션 '고도몰5'보다 간단한 사용성이 특징이다.
NHN고도가 최근 3개월간 이용행태를 분석한 결과 고도몰5를 기반으로 한 쇼핑몰은 30~40대 운영자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는 반면, 샵바이로 구축한 쇼핑몰은 20~30대 운영자가 63%를 차지했다. 특히 20대 운영자 비율은 기존 쇼핑몰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았다.
샵바이를 이용한 쇼핑몰은 최근 1만개를 넘어섰다.
상품 카테고리에서도 낮아진 이용자 연령대가 반영됐다. 샵바이 쇼핑몰에서는 의류·식품·화장품·미용 등 20~30대 여성 타깃의 상품 비중이 높았고, 기존 쇼핑몰에선 생활·건강·취미와 도매·종합몰 등 다양한 상품군이 고르게 분포됐다.
쇼핑몰 개설 시 디자인 및 상품등록 등의 단계를 거쳐 실제 판매 직전에 전자결제(PG)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는데, 샵바이는 단일상품도 간단히 등록, 판매할 수 있어 PG 결합까지 기간도 짧아진다.
PG신청자 중 34%는 샵바이 가입 당일에 PG신청까지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PG신청에 걸리는 기간도 기존 쇼핑몰은 18일이 소요되는 반면 샵바이는 10일 가량으로 절반 가까이 단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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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행태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기존 쇼핑몰은 상시판매를 통해 고정적인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샵바이는 전체 마켓 중 30% 이상이 특정 상품을 약 3~4일의 단기간 공동구매 형태로 판매해 고수익을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상반기 샵바이 단일상점 중 일 매출 최고기록은 7천600만원으로 집계됐다.
또한 샵바이 상점 중 52%가 인스타그램 연동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쇼핑몰은 26%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