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35개 우체국에 초소형 전기차 1천대를 8월까지 배치한다.
우정사업본부는 17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자동차 시범사업 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초소형 전기차 도입계획과 선정기준 등을 발표했다.
편지 등 통상우편물은 감소하고 소포우편물이 증가하는 우편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집배원의 이륜차 안전사고를 획기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우정사업본부는 초소형 전기차의 단계적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초기 시범사업에는 초소형 전기차 1천대를 도입한 뒤 안전성, 생산성 등 효과를 분석해 본 사업 도입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2017년부터 우편배달 환경에 적합한 초소형 4륜차 도입을 위해 내외부 전문가 등으로 TF를 구성, 해외 사례 수집과 수차례의 논의를 거쳐 지난해 7월 ‘우편사업용 초소형 전기차 구매규격 지침’을 마련했다.
또한 지난해부터 초소형 전기차 70대를 서울강남, 세종 등 전국에서 실제 우편배달 시험운행을 통해 직원 의견을 반영하고 우편물 적재공간 확대 등 편의장치와 안전장치 등 집배원의 불편사항을 개선했다.
시범사업으로 도입하는 초소형 전기차는 관계법령에 따라 안전 환경인증을 통과하고 우편배달환경에 적합한 운행거리, 적재능력 등 우본 구매규격지침을 충족한 차량으로 5년 간 임차를 통해 전국 우체국에 배치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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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올해 도입 예정인 차량은 국내에서 생산하고 핵심부품인 배터리는 국내산을 장착한 차량을 선정 기준으로 꼽았다. 주요 부품에 대한 국산화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관련 시장의 지속 성장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성주 본부장은 “초소형 전기차 도입 사업을 통해 집배원의 안전사고 발생을 대폭 줄이고, 날씨 등으로부터 영향을 덜 받음으로써 직원들의 근로여건이 큰 폭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