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완성차 제조 업계 중 처음으로 SAP의 차세대 전사적 자원 관리(ERP) 제품 을 클라우드로 활용한다.
세계 39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에 대한 통합 관리 체계를 갖추고, 이를 통해 데이터 의사결정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7일 현대·기아차는 'SAP HEC'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SAP HEC는 SAP의 인메모리 플랫폼 SAP HANA를 프라이빗 환경에서 제공하는 ERP 클라우드 서비스다. SAP HANA를 토대로 작동하는 ERP 'SAP S/4 HANA'로의 전환도 추진된다.
클라우드 이전은 오는 2022년에 시작해 7년 뒤인 2026년 경 마무리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판매 8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상품 제조가 글로벌 현지에서 이뤄지는 사업 특성을 고려할 때 편리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통합 분석을 위해 클라우드 도입을 결정했다. 시스템 구축이 마무리되면 재무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시간이 3~5배까지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서정식 현대·기아차 ICT 본부장은 "현재 각 공장별로 ERP가 별도 운영되고 있는데, ERP 거점을 국내에 두고 글로벌 비즈니스를 운영하고자 한다"며 "운영 비용 절감과 신속한 데이터 처리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회사는 전라도 광주 소재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확장성이 충분해 ERP 통합에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서정식 본부장은 "여유 부지가 충분한 상황이라 서버, 망 증설 등 데이터센터의 확장성 문제는 크지 않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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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는 자동차 산업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업계 가장 빨리, 적극적으로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을 채택했다. 이번 ERP 외에도 새로 구축하는 시스템 전체에 대해 클라우드를 채택할 방침이다.
서 본부장은 "향후 컨테이너, 쿠버네티스 등의 기술 방식도 도입할 예정"이라며 "엑사바이트 급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아키텍처가 새로워야 하고,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송할 수 있는 고도화된 IT 시스템 설계와 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AP S/4 HANA를 채택함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그 동안 사용해왔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DB)가 아닌, SAP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를 ERP DB로 활용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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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ERP 외 IT 시스템 전반에 대해 '탈오라클'을 추진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서 본부장은 "관계형 DB를 써야 하는 경우에는 특정 벤더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고자 하는 것이 회사 전략"이라며 "오라클과의 계약 관계를 전부 정리할 계획까진 갖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SNS 등 웹 상 데이터 수집에 대해서는 마리아DB, 몽고DB 등 오픈소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SAP는 이번 ERP 구축을 위해 현대 기아차 ERP 비즈니스 운영 경험을 갖고 있는 현대오토에버와 협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