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작년 4분기에 부진한 실적 성적표를 받았다. 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무려 80%나 감소했다. 스마트폰 사업 부진으로 적자가 확대됐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판매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 탓이다.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5조7천705억원, 753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 영업이익은 무려 79.5%나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매출은 직전 분기인 지난해 3분기보다는 2.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89.9% 줄었다.
특히 영업이익은 증권가 전망치 평균이었던 3천억원 후반대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사업 부진으로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부에서 적자가 크게 확대된 것으로 풀이된다. LG전자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전략 스마트폰 'V40씽큐(ThinQ)'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한 점이 MC사업부 적자 확대 요인으로 꼽힌다.
또 TV 사업을 맡고 있는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부, 생활가전 사업을 담당하는 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H&A) 사업부 등 모든 사업부의 실적이 예상보다 둔화했다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김록호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사업부 모두 예상보다 실적이 둔화한 것으로 보인다"며 "TV와 백색가전은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고, 비수기 영향에 실적이 저조했을 것"이라며 "스마트폰 사업은 전반적인 출하량 부진이 발목을 잡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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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날 LG전자는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 매출 61조3천399억원, 영업이익 2조7천2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역대 2번째로 높은 기록으로, 2년 연속 60조원 돌파가 확실시 된다. 영업이익은 전년과 비교해 9.5% 증가한 신기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