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통신비 인하 정책으로 인해 무선 사업이 다소 주춤했지만 전체 매출이 늘어난 분기 성적표를 받았다.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KT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9천485억원, 영업이익 3천695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2.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1% 감소했다. 무선 분야 선택약정할인 영향과 콘텐츠 서비스 구입비 증가에 따른 영향이다.
당기순이익은 유무형자산손실 감소 영향으로 18.2% 증가한 2천395억원을 기록했다.
전체적으로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로 무선 서비스 매출이 감소했지만, 데이터 요금제 개편에 따른 무선 가입자 순증세와 기가인터넷, IPTV 우량 가입자가 늘면서 안정적인 실적을 보인 모습이다.
구 회계 기준으로는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7% 증가한 5조9천860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5.0% 감소한 3천208억원이다.
사업별 매출을 구 회계 기준으로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무선 매출은 다소 감소했으나 미디어 콘텐츠 분야와 초고속인터넷 매출이 성장세를 지속했다.
무선 사업에서는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와 취약계층 요금감면 영향이 더해지며 무선 서비스 매출이 1조6천57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직전분기대비 0.6% 감소했다.
MNO 가입자는 직전분기 대비 20만4천명 순증했다.
유선 사업에서는 기가인터넷의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유선사업 전체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0.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조2천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 콘텐츠사업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한 6천253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IPTV 서비스는 우량 가입자 비중 확대와 플랫폼 수익 증가로 두 자리수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별도기준 IPTV 매출은 3천5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3% 늘었다. IPTV 가입자는 777만명을 넘어서며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의 국내매입이 늘고 중국 은련카드 매입액이 일부 회복세를 보이면서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한 8천823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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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과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사업 호조에 전년동기대비 15.2% 증가한 6천520억원이다.
윤경근 KT CFO는 “통신시장 환경 변화로 무선 매출 감소가 있었지만 핵심사업에서 고객기반을 확대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며 “5G, 10기가인터넷과 같은 유무선 인프라 혁신과 AI, 차세대 미디어 등 ICT 융합서비스 개발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