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평균판매단가(ASP)가 전년 동기 대비 1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스마트폰 ASP가 3% 상승한 것과도 큰 격차를 보인다. 올해에도 스마트폰 가격 상승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그 배경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휴대폰 업체별 매출액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해 국내에서 판매된 스마트폰의 평균판매단가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의 평균판매단가는 435달러로, 2016년(375달러)에 비해 약 16% 가량 증가했다. 반면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폰의 평균판매단가는 249달러로 전년 242달러 대비 3% 증가한 것에 그쳐, 글로벌 가격과의 차이도 급격히 벌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평균판매단가가 상승한 원인은 다음과 같이 분석됐다. 글로벌 스마트폰의 경우 프리미엄폰의 가격 인상에 따른 상승 요인이 있었다. 하지만 중국 브랜드들 중심으로 중저가 제품들의 판매량이 증가했고 인도와 중동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에서 엔트리 레벨(Entry-level) 스마트폰의 판매가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가격은 소폭 오르는 데 그쳤다.
반면 국내 시장의 경우 삼성, LG, 애플이 국내 스마트폰 판매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국내에서 높은 판매 비중을 보이고 있는 프리미엄폰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스마트폰 평균판매단가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폰의 고사양화도 가격 상승의 주 요인으로 꼽힌다. 최근 프리미엄 스마트폰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듀얼 카메라, 고용량 메모리 등이 기본적으로 탑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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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판매단가는 제조사의 매출액을 판매 수량으로 나눈 가격으로 제조사가 1차 유통채널에 스마트폰을 공급하는 가격을 계산한 것이다. 이는 오픈 시장의 경우,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가격을 결정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관계자는 "작년 말 출시된 아이폰X의 경우 3D센싱 기능이, 삼성 갤럭시S9은 카메라 기능을 높이기 위한 듀얼 조리개 등이 탑재됐다"며 "트리플 카메라를 적용한 화웨이 P20프로 등이 출시 예정되면서 스마트폰의 평균판매단가는 올해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