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한성숙)가 검색에 인공지능(AI) 기술과 플랫폼, 조직을 통합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큰 성장을 이루겠다고 자신했다.
네이버는 30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AI 기술과 실제 서비스 적용 사례를 공유하는 AI 산학 학술 행사 ‘네이버 AI 콜로키움 2018’을 개최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이 자리에는 국내외 39개 대학의 400여명의 AI분야 교수와 대학원생들이 ▲12개 세션의 32개 의제 ▲23개 포스터ㆍ데모 세션을 통해 네이버 서치&클로바ㆍ네이버랩스의 개발자들과 AI 기술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기조연설을 맡은 서치&클로바 김광현 리더는 "콜로키움 행사는 기술을 주제로 외부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싶은 네이버 개발자들의 오랜 바람으로 만들어진 자리"라는 인사로 행사를 시작했다.
김 리더는 검색 기술을 주제로 시작한 콜로키움이 2년 만에 AI로 주제를 선정한 배경에 대해 "AI기술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빨라지면서 네이버의 검색 플랫폼과 AI플랫폼인 클로바 간 기술의 경계는 이미 없어졌으며, 서치&클로바와 같은 조직 통합도 이를 반영한 것"이라 설명했다.
이어 라인 플랫폼을 통한 검색의 해외 도전과, 네이버와 라인이 보유한 AI 기반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와 콘텐츠를 연결하는 AI 생태계를 소개했다.
김광현 리더는 “네이버는 글로벌 수준의 AI 연구를 진행 중이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다”면서 “이는 해외 사업 목표 때문이다. 이미 해외에서 많은 성과를 내고 있고,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큰 성장을 이루겠다”고 자신했다.
기조연설에 이어 발표를 맡은 서치&클로바의 김성훈 리더는 컴퓨터가 인간적인 방식으로 소통하기를 원하며 연구하고 있는 ▲음성인식(말 알아듣기) ▲자연어처리(말귀 알아듣기) ▲음성합성 ▲비전/동영상 ▲머신러닝/딥러닝 모델 연구 ▲화자인식 ▲감정인식 ▲립리딩(입술읽기) ▲동작인식 ▲상황인식 ▲사용자 히스토리 이해 ▲복잡한 질의 이해 ▲동영상 등 콘텐츠를 생성하고 요약할 수 있는 AI 기술 연구가 필요함을 설명했다.
김 리더는 "네이버와 라인이 보유한 우수한 인재, 대규모 검색 서비스 경험, 글로벌 경험, 엄청난 규모의 데이터와 인프라, 네이버 스마트 머신 러닝(Naver Smart Machine Learning)은 AI 기술 연구에 최적"이라며 참석자들에게 보다 적극적인 연구 협력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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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네이버는 국내외 대학의 AI 전공 교수들과 함께하는 30여개의 산학과제, 네이버 랩스 유럽과의 연구 협력, 대학생/대학원생 인턴십 운영, '네이버-홍콩과기대 AI 연구소' 개소 준비 등을 통해, AI 기술 개발을 위한 생태계를 넓혀가고 있다.
이 행사에서 네이버 서치&클로바와 랩스의 AI 엔지니어들은 ▲search (스팸을 검출하고 의미적으로 유사한 내용을 찾는 기술) ▲recommendation(취향에 맞는 식당, 상품, 뉴스를 추천하는 기술) ▲language understanding(글로 쓰였거나 소리로 된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는 기술) ▲dialog management(사람과 주고받는 대화를 이해하는 기술) ▲voice synthesis(클로바 스피커, 네이버 뉴스, 파파고, 어학사전, 오디오클립에서 활용하고 있는 음성합성기술) ▲computer vision(컴퓨터가 사람처럼 이미지를 이해하는 기술) ▲NSML (naver smart machine learning: 딥러닝 실험 시 개발자가 모델링 자체에만 집중해 실험을 편하게 해주는 기술) ▲mobility and location intelligence 관련 기술 등의 지식을 공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