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이 SK텔레콤과 연계한 ‘인공지능(AI) 음성 주문결제 서비스’를 30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AI 음성 인식만으로도 생방송 중인 TV홈쇼핑 상품을 주문부터 결제까지 할 수 있게 됐다.
‘AI 음성 주문결제 서비스’의 특징은 ARS 연결을 기다리는 불편함이나 모바일 앱에서 원하는 상품 정보를 일일이 클릭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대폭 축소시킨 것이다. 주문 단계별로 원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말하기만 하면 돼, 모바일 앱 주문이 익숙지 않은 소비자들 역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 ‘AI 음성 주문결제 서비스’는 SK텔레콤의 AI 기술 ‘누구(NUGU)’가 탑재된 SK브로드밴드의 셋톱박스 ‘Btv X누구’에서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 SK텔레콤 누구 앱에 CJ오쇼핑 고객 정보를 연동해두면, 언제든 셋톱박스의 음성 인식 기능을 활용해 생방송 중인 CJ오쇼핑 상품을 30초 만에 결제할 수 있다. 생방송 중 제공되는 카드 청구 할인 혜택 역시 11PAY를 활용해 동일하게 받을 수 있으며, “CJ오쇼핑 주문조회해줘”라고 말하면 최근 주문 내역까지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Btv X누구’로 “아리아, CJ오쇼핑 틀어줘”라고 말하면, TV채널이 CJ오쇼핑 생방송으로 자동 전환된다. 이후 소비자가 “CJ오쇼핑 주문해줘” 혹은 “이거 주문해줘”라고 말하면 셋톱박스는 상품 구성, 컬러, 사이즈 등 상품 구매를 위해 선택해야하는 정보를 TV화면에 차례대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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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첫 번째", “한 개” 등 원하는 상품 정보에 대해 연이어 말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주문 내용을 최종 확인 후 “결제해줘”라고 말하면 미리 등록해둔 결제 수단과 배송지가 자동 선택되며 모든 주문이 끝난다.
방철배 CJ오쇼핑 리빙사업부 상무는 “생방송 중인 상품을 고객들이 좀 더 빠르고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도록 TV홈쇼핑 업계 최초로 ‘AI 음성 주문결제 서비스’를 론칭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