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신한베트남은행이 ANZ뱅크 베트남 소매부문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위성호 은행장이 강조한 글로벌 사업 강화, 특히 아시아 유망시장 내 M&A, 지분투자 등 성장전략의 첫 성공작이다.
ANZ뱅크 베트남은 베트남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외국계 은행이다. 최근 아시아지역에서 기업금융에 집중하고자 하는 ANZ그룹 전략에 따라 소매 부문 매각을 추진했고 소매 부문을 강화하고자 하는 신한베트남은행의 니즈가 부합해 이번 계약이 성공적으로 성사됐다.
ANZ뱅크 베트남 리테일 부문은 2016년 9월말 기준 수신 5억4천700달러, 여신 1억6천100만달러, 카드회원 9만5천여명, 영업점 8개, 직원 289명 규모다.
신한베트남은행은 1993년 베트남에 첫발을 디딘 후 2009년 법인전환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현지 영업을 진행해왔으며 현재 베트남 외국계 은행 중 가장 많은 18개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CMS, 전자세금, 핀텐츠앱 ‘써니클럽(Sunny Club)’ 등 차별화된 디지털 역량을 발휘하고 있으며 국내 시중은행의 대표적인 글로벌 사업 성공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 계약에 따른 인수는 연말까지 모두 완료될 전망이며 신한베트남은행은 총자산 30억달러, 카드회원 16만명, 임직원 1천300여명에 달하는 외국계 1위 수준의 은행으로 발돋움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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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베트남 핵심시장인 호치민, 하노이 지역에서 현지 은행들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채널 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베트남은행은 이번 인수로 신용카드, 방카슈랑스 등 상품 라인업이 강화돼 고객들에게 더 나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신규 고객 확보를 통해 외국계 1위 은행으로서의 시장 지위를 굳히고 베트남 경제에서 리테일 뱅킹의 마켓리더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