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 가속 'QM6' 사전계약 5천500대...2천740만원부터

42개월 동안 3천800억 투여...월간 5천대 판매 목표

카테크입력 :2016/08/31 10:43

정기수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하반기 내수시장 공략 카드로 꺼내든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QM6'의 초반 흥행 추이가 거세다.

사전계약에 돌입한 지 8일 만에 5천500대에 달하는 계약량을 기록했다. 아직 사전계약이 마감되지 않은 시점이지만, 당초 설정한 월간 판매 목표 5천대를 웃도는 수준이다.

르노삼성은 31일 서울 논현동 플랫폼-L 컨템포러리 아트센터에서 'QM6 테크데이(TECH DAY)'를 열어 언론에 QM6의 기술적 특장점에 대한 설명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다음달 2일 출시에 앞서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

QM6 전측면(사진=르노삼성)

QM6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공용 플랫폼이 적용된 QM5의 풀체인지(완전변경) 후속 모델로 3년 6개월 동안 총 3천800여억원의 개발 비용이 투자됐다. 르노삼성 중앙연구소가 세계 시장을 타깃으로 디자인, 부품 및 차량 개발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했으며, 내수 모델은 물론 중국시장을 제외한 전세계 80여개국의 수출 모델도 부산공장에서 생산하는 르노삼성의 글로벌 핵심모델이다.

QM6는 지난 6월 부산모터쇼를 통해 대중에 첫 공개된 바 있으며 지난 22일부터 진행된 사전 예약에서도 8일 동안 5천500대의 계약 건수를 달성했다. 특히 사전 예약 결과 최상위 RE 시그니처(Signature) 트림에 4WD 시스템인 ALL MODE 4X4-i를 함께 선택한 고객 비율이 전체 55%를 차지했다. QM6가 제시한 고급화 전략이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고 있는 결과라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르노삼성은 4WD 시스템의 대중화를 위해 ALL MODE 4X4-i 장착 가격을 국내 SUV 대비 약 20% 낮은 170만원에 책정했다. 옵션을 모두 포함한 최상위 QM6 RE 시그니처 ALL MODE 4X4-i 트림의 가격 역시 3천820만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경쟁 모델인 수입 SUV는 물론 국내 SUV 최상위 트림 가격보다 낮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QM6의 가격은 부가세를 포함해 2WD SE 모델이 2,740만원, LE 2,900만원, RE 3,110만원, RE 시그니처 3,300만원이다. 4WD 모델은 LE 3,070만원, RE 3,280만원, RE 시그니처 3,470만원이다.

박동훈 르노삼성 사장은 "소비자 선택 폭이 좁은 국내 중형 SUV시장에서 QM6의 폭발적인 사전 예약 추이는 프리미엄 감성 만족을 반기는 소비자의 반응을 대변한다"며 "QM6는 프리미엄 감성품질과 더불어 검증 받은 부산공장의 생산 노하우, 르노의 신기술 사양이 결합된 모델로써 국내 중형 SUV 시장 및 해외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QM6 후측면(사진=르노삼성)

QM6 테크데이에서는 QM6의 구체적인 제원도 함께 공개됐다. QM6는 전장 4,675mm, 전폭 1,845mm, 전고 1,680mm의 차체를 갖췄으며 국내 SUV 최초로 적용된 LED 퓨어 비전 헤드 램프와 3D 타입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의 라이팅 시그니처가 조합됐다.

8.7인치 S-링크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5가지 색상과 밝기 조정이 가능한 앰비언트 라이트, 센터포인트 2가 적용된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엔진 소음을 감소시키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ANC) 등도 국내 SUV 최초로 적용됐다. 인체공학적 최적의 착좌감을 제공하는 1열 및 2열 시트 역시 동급 최대 2열 무릎 공간과 함께 QM6가 자랑하는 인테리어 포인트다.

QM6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2.0 dCi 고효율 디젤 직분사 터보 엔진은 일본 자트코사의 엑스트로닉 무단변속기와 조화를 이루며 최고출력 177마력, 최대토크 38.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12.8km/l(2WD, 18인치 타이어, 신연비 기준)다.

또 이미 전세계적으로 수백만 대 이상 판매되며 검증을 마친 ALL MODE 4X4-i 시스템은 세 가지 모드(2WD·Auto·4WD Lock) 선택을 가능하게 해 도로 여건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이밖에 QM6에는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첨단 편의 기능 및 안전 기능이 장착됐다. 졸음 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운전자 피로도 경보 시스템(UTA)이 전 트림 기본으로 적용됐으며,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트렁크를 열 수 있는 매직 테일 게이트, 운전자의 신속 정확한 주차를 돕는 주차 조향보조 시스템(EPA), 시동을 끈 후 운전자가 차량에서 약 2m 가량 멀어지면 자동으로 문이 잠기는 오토클로징 등이 탑재됐다. 아울러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차간 거리 경보시스템, 차선 이탈 경보시스템, 사각지대 경보시스템 등 능동 안전 사양도 대거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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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은 QM6의 월간 판매 목표를 5천대로 잡았다. 하반기 QM6의 가세로 올해 총 10만대 판매 달성과 내수 시장 3위 탈환을 실현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르노삼성은 공식 출시 전부터 사전정보 제공과 고객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QM6 마이크로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내달 2일에는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고객대상 런칭행사를 진행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