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지난해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볼리의 판매 확대에 힘입어 4분기 영업실적이 흑자 전환했다. 이는 티볼리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면서 경영실적이 4분기 연속 개선 추세를 보이며 4분기에 연간 최대실적을 기록한 데 따른 것이다.
쌍용차는 지난해 4분기 4만890대를 판매해 전년동기(3만4천800대) 대비 17.5% 증가했다. 손익 역시 2014년 4분기 영업손실(△322억원)에서 21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흑자전환 됐다.
작년 연간실적을 살펴보면 내수 9만9천664대, 수출 4만5천100대(CKD 포함)를 포함, 총 14만4천764대를 판매해 매출 3조3901억원, 영업손실 358억원, 당기 순손실 619억원의 경영실적을 기록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지난해 티볼리 판매증가로 내수가 6년 연속 증가세로 업계 최대 성장률(44.4%)을 기록하며 12년 만에 최대실적을 달성했다"며 "이에 따라 판매 및 매출이 2014년 대비 각각 2.6%, 1.9%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영업손실 역시 지난해 1분기 △342억, 2분기 △199억, 3분기 △36억 등으로 점차 개선되며 4분기에 218억원의 흑자를 기록함에 따라 영업손실도 전년(△769억) 대비 411억 정도 개선된 △358억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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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티볼리는 내수 4만5천21대, 수출 1만8천672대 등 총 6만3천693대가 팔려나가 2004년 렉스턴(5만4천274대) 이후 단일 차종 사상 최대 판매 실적을 경신하며 쌍용차의 실적개선에 핵심 역할을 했다.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는 "지난해 쌍용차는 티볼리 효과로 판매 증가와 함께 분기 흑자를 실현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냈다"며 "올해 역시 SUV시장의 확대기조 속에 활용성을 높인 티볼리 롱바디 모델 출시를 통해 더욱 확고한 성장기반을 다져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