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S 출시를 앞둔 애플이 ‘브로커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중국, 홍콩 등 아시아 국가와 판매세가 없는 미국 내 일부 주에서는 사전 예약 고객에 한해 현장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애플이 오는 25일부터 아이폰6S와 6S 플러스 판매를 시작한다. 올해는 지난 해 제외됐던 중국을 비롯해 12개국이 1차 판매대상국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벌써부터 지난 해 첫 주말 판매량인 1천만대를 훨씬 넘어설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애플이 노숙자 등을 동원해 대량 구매하는 행태를 막기 위해 일부 지역에서는 판매 제한을 하기로 했다고 맥루머스를 비롯한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다.
애플 측은 22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 홍콩, 일본 및 미국의 판매세 면제 주에서는 예약 주문한 사람에 한해 현장 구매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내에서 판매세가 부과되지 않는 곳은 알래스카, 델라웨어, 몬타나, 오레곤, 뉴햄프셔 등 5개주다. 이 중 몬타나 주는 애플 스토어가 없기 때문에 알래스카, 오레곤 등 4개 주에서만 이번 조치가 적용된다.
애플은 이 같은 정책 변경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외신들은 최근 애플 스토어 앞에 대가를 받고 아이폰을 대신 구매해주는 노숙자나 노인들의 행렬이 늘어난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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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아이폰6 출시 첫 날에도 애플 스토어 앞에 대가를 받고 대신 구매해주는 노숙자들이 꽤 많이 몰려들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한편 애플은 최근 “아이폰6S와 6S 플러스에 대한 고객 반응이 굉장히 긍정적이다. 세계 전역에서 사전 주문량이 쇄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첫 주말 판매량 1천만 대 돌파는 무난할 것이라고 애플은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