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셋톱박스의 불편함을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해소한 서비스가 나와 주목된다.
CJ헬로비전(대표 김진석)은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방송(Cloud Broadcast)’ 상용서비스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 5일부터 강원 지역을 필두로 오는 4월까지 모든 방송 권역에 적용된다.
클라우드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이 직접적으로 체감하 부분은 대폭 빨라진 반응속도다. 특히 주문형비디오(VoD)를 선택했을 때 로딩시간이 0.2~0.3초 수준이다. 기존 3초에서 5초간 걸리던 화면 전환 속도를 1초 이내로 줄인 것.
무엇보다 CJ헬로비전의 디지털방송 가입자 모두가 셋톱박스(STB) 교체 없이 무료 업그레이드를 통해 클라우드 방송을 접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CJ헬로비전이 선보인 클라우드 방송은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을 적용해 셋톱박스의 기종, 운영체제(OS), 성능에 상관없이 고품질의 방송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방송기술이다. 클라우드 서버의 연산과 데이터 처리능력으로 기존 셋톱박스 보다 최저 7배에서 최고 3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저사양의 셋톱박스에서 구현이 불가능했던 멀티미디어 콘텐츠, 모바일 연동 등 고성능의 스마트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방송서비스 환경을 제공하는 점이 주요 특징이다.
앞으로 케이블방송은 클라우드 방식으로 방송플랫폼 환경만 개선하면, 셋톱박스 도입 없이 고품질의 방송서비스를 제공하는 효율적인 서비스 구조를 갖추게 된다. 고사양의 셋톱박스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 않아도 스마트방송 등 차세대 방송서비스가 가능해지고 투자효율성과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다는 설명이다.
김진석 CJ헬로비전 대표는 “올해 클라우드 방송을 기반으로 케이블TV의 혁신을 강도 높게 추진해 방송서비스의 진화를 주도할 것”이라며 “클라우드 방송이 UHD, 스마트 등과 함께 케이블TV의 새로운 아젠다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사는 클라우드 방송 서비스와 더불어 VoD 상품경쟁력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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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상반기에는 클라우드 인터페이스 개선을 통해 VoD 이용자의 편이성과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클라우드 플랫폼의 고도화를 통해 ▲개인화된 사용자환경 구축 ▲일반 HD셋톱 가입자에게 스마트 서비스 제공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TV 앱서비스 등을 추진한다.
클라우드 방송을 통해 궁극적으로 인터넷서비스처럼 셋톱박스, 스마트TV, 모바일, 컴퓨터 등 단말기에 상관없이 동일한 방송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케이블방송 플랫폼의 구조혁신을 추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