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구글이 각자의 운영체제(OS)를 내세워 웨어러블 시장 선점에 나섰다. 초기 주도권을 잡으려면 상대를 짓눌러야 할 상황이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보인 ‘삼성전자=기기 제조, 구글=OS 개발’의 협력 구조는 웨어러블에서 깨졌다. 자체 OS를 만든 삼성전자에 맞서 구글은 LG전자를 제조 우군으로 영입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구글의 손목 착용형 웨어러블 신작 여러 종이 올해 2분기 중 출시를 위해 대량 생산을 앞뒀다.
상대를 향한 선전포고는 삼성전자가 먼저 했다. 지난달 스페인 바르셀로나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4’에서 공개한 웨어러블 기기 ‘기어2’에 구글 안드로이드가 아닌 자체 OS 타이젠을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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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원표 사장이 이끄는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MSC)는 타이젠 개발자 영입에 공격적으로 나선 상황. 웨어러블 시장 장악에 초점을 맞췄다.
또, 17일에는 기어2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자들이 만들 수 있도록 개발도구(SDK)를 전면 공개했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주도권을 갖겠다는 전략이다.
홍원표 삼성전자 사장은 “더욱 진화된 SDK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바로 몇 시간 뒤 구글은 안드로이드를 변형한 웨어러블 전용 OS ‘안드로이드웨어’와 SDK를 공개했다. 맞불 전략에 나선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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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웨어 기기 제조 주축은 LG전자다. 안드로이드웨어 탑재 시계 ‘G워치’를 2분기 중 내놓겠다며 이미지 사진까지 공개했다.
애플의 ‘아이워치(가칭)’ 출시가 늦어진다면 구글의 지원을 받은 G워치가 삼성전자 웨어러블 사업의 최대 적이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 홀로 구글-LG전자 연합을 상대하는 형국이다.
삼성전자도 안드로이드웨어 협력사 명단에 이름을 올렸지만 자체 타이젠 만큼 힘을 기울이기는 어렵다. 그간 구글과의 협력을 감안해 힘을 실어준 정도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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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석 LG전자 MC사업본부장(사장)은 “구글과 합작은 웨어러블 시장에서 LG전자의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여줄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ABI 리서치는 웨어러블 시장 규모가 작년 5천400만대에서 2019년 4억5천만대까지 늘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