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서 ‘꽃보다할배 출연진 나이’ 치면

일반입력 :2013/07/05 10:14    수정: 2013/07/05 10:49

전하나 기자

NHN은 복잡한 검색어 간의 관계까지 추론해 답하는 새로운 검색 알고리듬을 네이버에 추가한다고 5일 밝혔다. 기존 검색 엔진들이 독립된 데이터베이스(DB)에서 추출한 답변만을 한정적으로 제공했다면 네이버 검색은 입체적인 관계 정보까지 제시하게 된 것이다.

에컨대 사용자가 ‘꽃보다할배 출연진 나이’ 정보를 찾는다고 가정할 때 이용자가 해당 검색어 그대로를 입력하면 원하는 정보가 바로 나온다. 이전에는 프로그램명으로 검색해 출연진 목록을 1차로 확인한 뒤 관심 있는 인물의 정보 페이지로 이동해 일일이 확인해야만 했다.

회사측은 이번 알고리듬 적용을 위해 DB의 통합저장관리시스템인 ‘NCR(Naver Contents Repository)’에 독립적으로 구축된 DB들을 매시업(Mash-up)시켜 새로운 DB를 생성했고, 여기에 자사만의 한국어 처리 노하우를 결합시켰다고 설명했다.

김원용 NHN 검색DB관리랩 박사는 “네이버 검색이 한 단계 더 진화했다”며 “앞으로 이용자들은 컴퓨터가 이해할 만한 정제된 단어 중심의 검색이 아닌 친구와 대화하듯 보다 편리하게 검색을 활용해 갈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NHN은 인물, 영화, 방송분야의 DB에 대한 ‘NCR 매시업’을 먼저 진행했으며 적용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