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영상통화하는 앱 ‘눈길’

일반입력 :2012/08/16 13:14    수정: 2012/08/16 14:47

전하나 기자

한때 싸이월드는 국내에서 개인 중심 커뮤니티의 대명사였다. 하지만 인터넷 시대 전성기를 구가했던 싸이월드는 모바일에서 뒤쳐지고 말았다. 모바일에선 친구들의 미니홈피를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싸이월드보다 친구들의 소식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페이스북이 더 통했다. 실시간으로 채팅을 주고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의 등장도 싸이월드에겐 위기였다.

벤처기업 휴보로의 ‘헬로툰’은 이런 배경에서 출발한 서비스다. 최종화 휴보로 대표는 “싸이월드의 패착 요인을 짚고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의 장점만을 모은 모바일 플랫폼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헬로툰은 모바일 개인홈이다. 앱 하나로 문자나 통화를 하고 사진, 글 등을 올리며 소통하는 것이 모두 가능하다. 올 초부터 시범 서비스를 이어오다 지난 6월 정식 버전이 나왔다.

카카오톡이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사람만 친구로 표시되는데 반해 헬로툰은 휴대폰 주소록을 동기화시킬 수 있어 더 넓은 관계 설정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물론 동기화 선택은 자유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친구 연동이나 아이디·닉네임 검색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헬로툰만의 강점은 만화를 활용한 영상통화. 여기에 적용된 ‘툰캠(만화영상변환필터)’ 엔진은 휴보로만의 특허 기술이다. 2010년 문화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최 대표는 “툰캠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툰카메라’보다 정교한 만화적 감수성을 살렸다고 자부할 수 있다”며 “상황에 따라 영상통화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색다른 재미를 줘 사용자들의 호응이 좋다”고 강조했다.

영상이 만화로 바뀌면 데이터용량이 절반 이상 줄어 데이터통화료 걱정도 없다는 설명이다. 통화 중 영상 자체를 실시간으로 온오프할 수 있고, 영상통화를 하면서 문자를 주고 받을 수도 있다.

‘묻고답하기’ ‘뉴스’ 등 참신한 부가서비스도 눈에 띈다. 사용자가 특정 관심사에 대해 질문을 올리면 이와 관련 있는 사용자들이 답변을 달아준다. 또 지인과 모임에 관한 일정 등을 공유하거나 이 시각 주변 상황이나 생활 정보를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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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로툰의 사용자는 아직 1만명에 못 미친다. 하지만 이들 사용자가 아무런 마케팅이나 홍보를 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모였다는 점에서 가능성은 충분히 맛봤다. 휴보로는 앱 내 싸이월드 스킨과 같은 배경화면을 적용하는 등 서비스를 차차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최 대표는 “현재 헬로툰 사용자들의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하면 충성도가 상당히 높다”며 “카툰 영상통화 등 헬로툰만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가입자를 확보해 의미 있는 SNS로 성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