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시를 맞아 가까운 지인들에게 크리스마스, 설날 등을 기념해 선물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선물을 사야될까?'라는 고민에 빠지게 되는데 천편일률적인 기성품 선물보다는 좀 더 희귀성이 있는, 직접 손으로 만든 수제 선물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물론 내가 직접 만들어준 선물이 가장 의미있고 가치가 있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전문적으로 수제용품을 파는 곳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다.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승부한다…하이힐 제작 전문몰 '슈즈원'
슈즈원은 흔치 않은 디자인의 하이힐을 선보이며 마니아층이 있을 정도로 인지도 있는 하이힐 제작 전문몰이다. 지난 2007년 오픈했으며 현재 모든 제품은 100% 자체 제작한 상품이다.

젤리슈즈와 털부츠를 국내 처음으로 판매를 시작했으며 각각 3~5만족 정도를 팔아치웠다. 제품 디자인은 자체 디자인이 약 30% 정도되며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디자인 제품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고객 니즈를 제품에 바로 적용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
이를 통해 슈즈원은 연간 약 300종의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일반 고객들이 올린 공모디자인에 대한 고객반응을 분석해 완제품 출시 전 셈플리뷰를 진행한 후 제품 개선에 나서는 방식이다.
슈즈원의 주요 고객층은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젋은 층이 많으며 회원수는 약 10만명에 이를 정도다. 특히 회원 중심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충성고객이 비중이 높고 약 30% 정도가 단골 고객으로 등록될 만큼 재구매율이 높은 편이다.
하이힐을 좋아하는 지인이라면 한번 방문해볼 만한 전문몰이다.
■수제 기타 전문몰 '셀마'
기타를 좋아하는 지인이라면 독특한 수제 기타를 선보이는 '셀마'를 추천한다. 셀마 이헌국 대표는 지난 2003년 '좋은 악기를 만들어 보겠다'는 꿈을 안고 수제 제작을 시작해 2006년 셀마를 오픈했다.

이 대표는 OEM 생산 공장부터 시작해 기타제작만 20년 이상 한 베테량으로 악기 매장에 제품을 넣으면 단가를 맞추기 위해 질이 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감안, 유통 마진을 줄이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판로를 선택했다.
역시 100% 수제 제품으로 공정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보통 45~50일정도에 약 8대 정도를 제작할 수 있다고 한다. 고객이 주문 후 실제 제품 수령까지는 약 2~3달이 걸리는게 보통인데 수제기타를 찾는 고객들은 기다리는 것도 즐겁다는 반응이다.
주 고객층은 30대 고객이 대부분이지만 10대부터 40~50대까지 고픈 편이다. 특히 노래 반주용이 아닌 연주곡을 하는 고객들이 수제 기타를 많이 찾는다.
■수제 떡케잌·쿠키 판매 전문몰 '달린'
달린은 전직 식품 안전 연구원이었던 김민정 대표가 직접 안전한 먹을거리를 만들어 보겠다며 올해 1월 오픈한 수제 떡케익 및 쿠키 판매 전문몰이다.

대학교 1학년때부터 취미생활로 하던 쿠키 제작을 사업아이템으로 삼은 김 대표는 연구소에서 식품 유해물질을 검출하는 일 등을 많이 했기 때문에 좀 더 전문적인 안전 식품을 만들 수 있었다.
천연재료를 사용했으며 방부제는 일절 쓰지 않는다. 주문 후 제작에 들어가기 때문에 소비자가 제품을 받는 것은 약 2~3일 정도 걸린다. 모든 제품 제작은 수작업으로 진행되며 주 고객층은 20대 여성이 약 70% 이상으로 대부분 남자친구나 시부모님께 선물용으로 많이 찾고 있는 편.
■애완동물을 위한 '아이라이크펫'
애완동물을 기르는 고객이라면 눈여겨볼 전문몰이 있다. 바로 일본펫영양사 국내 1호와 반려동물홀리스틱케어카운셀러 자격증을 취득한 김태희 대표가 운영하는 '아이라이크펫'이 그 것.

김태희 대표는 홀리스틱케어 공부를 위해 약 3년간 일본에서 유학했으며 국내 최초로 일본펫영양사 자격증을 획득했다. 개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을 비롯해 사료, 케어용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올해 7월 오픈한 아이라이크펫은 자체 시설을 가지고 모든 제품을 100% 직접 만들고 있다. 모든 제품이 사람이 섭취해도 될 정도의 재료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원가의 50% 이상이 재료비로 사용될 정도로 안전하고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역시 주문 제작 방식으로 냉장관리제품은 1개월, 냉동관리제품은 약 3개월 정도 가능하며 주 고객층은 20~30대 미혼 여성들이 많이 찾는 편이다.
특히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할만큼 반려동물의 건강상태(아토피, 피부병, 감기 등)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1대1 실시간 상담을 비롯해 관리자메모판에 반려동물에 대한 증상을 문의하면 답변을 작성해서 제품과 함께 배송해준다.
업계 관계자는 할인점이나 마트 등에서 살 수 있는 일반적인 제품 보다는 좀 더 독특하고 차별화 된 수제 전문몰 제품을 선물용으로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신발, 음식 등을 비롯해 비누, 의자 등 다양한 수제품을 파는 전문몰이 최근 입소문을 타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