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u-City IT인프라구축 가이드라인 보급

일반입력 :2009/11/30 16:29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u시티 IT 인프라구축 세부 가이드라인 V2.0'을 개발해 보급한다고 30일 발표했다.

 

이 가이드라인은 u시티 구축시 자치단체 등 추진주체들을 대상으로 시행착오, 중복투자 등 난개발을 줄이고 이들간의 상호운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가이드라인은 유비쿼터스 신기술 적용사업 전반의 개념과 구축시 고려사항으로 ▲u시티 추진절차 ▲기초인프라 ▲유무선망 ▲센서망 ▲통합운영센터 ▲서비스 참조모델 및 우수사례 ▲국내외 최신동향 및 시장현황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 사업 추진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단계별 수행업무와 u시티 IT인프라를 소개하고 있다.

프로세스는 도시에 정보통신인프라를 구축하기위한 업무내용을 체계화한 것이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도시개발법' 등의 도시건설프로세스와 '정보통신공사업법' '엔지니어링기술진흥법'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등의 IT구축 프로세스를 결합해 개발했다.

분야별 인프라에는 u시티 기초인프라, 유무선통신망, 센서망, 도시통합운영센터 등에 대한 개념, 기술현황, 관련 법령 및 고시, 추진시 고려사항 등을 24개 실구축사례와 함께 소개했다.

관련기사

NIA 측은 최근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신기술적용 사업이 활발해져 전국에 확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NIA 관계자는 "이번 가이드라인은 유비쿼터스 신기술 적용사업 전반에 참고할 수 있는 실사례에 기반했다"며 "공공기관 및 자치단체에서 유용한 업무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