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엔진 ‘언리얼3 엔진’의 개발 툴셋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에픽게임스(대표 마이클 캡스)는 글로벌 1위의 게임엔진인 언리얼 엔진 3의 무료 버전인 언리얼 개발 킷(, 이하 UDK)을 전 세계 동시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UDK는 에픽게임스의 현지화 전략에 발맞춰 글로벌 출시와 동시에 한글화가 된 상태로 배포될 예정이다. 따라서 누구나 언리얼 엔진의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쉽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UDK는 비영리적인 목적 또는 교육용 목적으로는 완전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UDK 홈페이지(www.udk.com)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곳에는 UDK에 대한 자세한 제품 특징과 함께 200여 페이지 이상의 기술 매뉴얼, 전용 포럼 등이 제공된다. 또한 UDK를 이용해 만들어진 첫 번째 게임인 위즐의 개발자 비디오와 기술 문서 등에 대한 정보도 공개됐다.
아울러 3D버즈 웹사이트(www.3dbuzz.com)에서는 수 백 시간이 넘는 분량의 언리얼 엔진 개발 킷(UDK)의 무료 강의 동영상을 통해 손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다.
에픽게임즈 측은 UDK가 언리얼 엔진3의 무료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언리얼 엔진3의 각종 최신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유료버전과 마찬가지로 UDK 역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또한 UDK로 제작된 게임은 추가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 없이 곧 바로 구동되므로, 누구나 UDK로 만든 콘텐츠 및 게임을 무료로 배포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상용 목적으로 UDK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라이선싱 정책은 독립개발자나 신생 회사 혹은 큰 초기자본의 부담 없이 게임개발을 하려는 개발자가 쉽게 아이디어를 게임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어 만들어 졌다고 에픽게임즈 측은 덧붙였다.
박성철 에픽게임스 코리아 지사장은 “세계 최고의 게임 개발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언리얼 엔진의 툴과 기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은 게임 개발에 전례 없는 이정표를 세운 것”이라며 “많은 잠재력을 가진 숨은 인재들이 쉽게 게임개발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