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TV 사업을 시작한 지 36년 만에 처음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 20%를 돌파했다.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는 "1.4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매출액 기준으로 시장점유율 20%를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삼성전자는 1.4분기 TV 전체와 LCD TV, PDP TV, 평판TV 등 4개 항목에서 모두 20% 시장점유율을 넘기는 기록을 달성했다.TV전체 시장(LCD TV, PDP TV, 프로젝션TV, CRT TV 포함)은 금액기준으로 삼성전자 20.8%, 소니 13.2%, LG전자 11.6%, 샤프 7.3%, 파나소닉 7.0%로 각각 집계됐다.수량기준으로는 삼성전자 15.7%, LG전자 13.3%, 소니 8.0%, TCL 7.1%, 필립스 6.5%로 각각 나타났다.삼성전자는 1분기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9분기 연속, 수량기준 7분기 연속 선두를 지킨 셈.특히 경쟁이 치열한 LCD TV의 경우 금액기준으로 삼성전자는 22.2% 시장점유율로 사상 처음으로 20%대 점유율을 돌파했으며, 소니 18.1%, 샤프 10.1%, LG 9.7%, 필립스 7.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수량기준으로는 삼성전자 19.6%, 소니 13.3%, LG전자 10.5%, 샤프 9.1%, 필립스 8.7%를 차지했으며, 삼성전자는 2위 업체와의 격차를 전분기 3.4%P에서 6.3%P로 크게 벌리며 1위 독주를 이어갔다.특히 삼성전자는 글로벌 LCD TV 시장에서 작년 1분기 235만7천대 대비 70% 이상 성장한 413만6천대를 판매해 수량기준 7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삼성전자는 LCD TV 판매 호조와 점유율 상승에 힘입어 평판TV(LCD TV와 PDP TV를 포함) 시장에서 금액기준 22.3%, 수량기준 19.8%를 차지해 LCD TV에 이어 평판TV 시장에서도 20%대 시장점유율로 지존의 자리를 유지했다.올해 1분기 평판TV 시장은 금액기준으로 삼성전자 22.3%, 소니 15.3%, LG전자 10.8%, 샤프 8.5%, 파나소닉 7.9% 순이고, 수량기준으로 삼성전자 19.8%, 소니 11.7%, LG전자 11.5%, 필립스 8.2%, 샤프 8.0% 순이었다.PDP TV 시장에서는 금액기준으로 파나소닉 33.7%, 삼성전자 22.7%, LG전자 16.4%, 파이오니어 7.4%, 히타치 5.7% 순이고, 수량기준으로 파나소닉 32.4%, 삼성전자 21.3%, LG전자 19.1%, 히타치 5.8%, 필립스 4.0% 순으로 나타났다.한편 가격 경쟁 등 업체간 치열한 경쟁으로 'TV 전쟁터'로 불리는 북미 LCD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수량기준으로 13.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1년만에 정상을 탈환했으며, PDP TV 시장에서는 19.8%로 파나소닉에 이어 2위를 유지했다.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총괄 박종우 사장은 "그 어느 때보다 TV 시장에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사상 처음으로 20%대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친환경 신소재와 새로운 공법을 적용한 '크리스털 로즈' 등 창의적 디자인(Creativity), 콘텐츠(Contents), 연결편의성(Connectivity)을 강화한 '3C'전략으로 세계 TV 시장 주도권을 이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