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 비상 시스템,「IP로의 업그레이드」절실

일반입력 :2006/01/16 14:15

Marguerite Reardon

911 네트워크 구축과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일부 전문가들은 이제 IP 기술로 업그레이드된 긴급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기존 통신 시스템을 더욱 공고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물론 누군가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투자에 불을 당기는 경우에 한해서다.지난해 미 남동부 해안에서 발생한 허리케인은 미국의 긴급 통신 시스템이 얼마나 취약하고 오래된 시스템인지를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비영리 기관인 NENA(National Emergency Number Association) 운영 이사 릭 존스는 “2005년 카트리나가 휩쓸고 간 후 모든 게 엉망이었다”며, “카트리나는 미국의 긴급 통신 시스템이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을 일깨워준 계기”라고 밝혔다.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발생한 후 해안 지대 일부 지역의 일반 전화 서비스는 불통이 됐으며, 많은 셀룰러 네트워크도 음성 전화를 지원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수천 명의 사람들은 텍스트 메시징에 의존하는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텍스트 메시징은 긴급 구조 요원을 요청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다. 911 네트워크가 음성 전화만을 인식하는 30년 전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일반 전화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했던 일부 사람들조차 911 요원들과는 연락이 되지 않았다. 미시시피의 경우, 911 전화에 응답하는 30여개의 PSAP(Public Safety Answering Point)가 며칠 동안 작동되지 않아 수천 명의 사람들이 긴급 요원과 연락을 하지 못했다.구리선 아닌 IP 통해 빠른 비상조치존스 등 일부 사람들은 IP 기술 기반의 역동적인 긴급 통신 시스템이 이런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해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존스는 IP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텍스트 메시징을 이용해 911과 연락을 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긴급 구조요원들이 대규모 재난으로 인해 PSAP가 손상되거나 직원들이 대피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서로 다른 지역간 중단없는 트래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대형 서버팜을 운영하는 IT 기업들에게는 일반적인 시스템이다. 대형 서버팜 운영 업체들은 서버팜을 여러 지역에 배치해 한 지역의 서버팜에 재해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지역에서 계속 운영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 서비스 품질을 유지한다.존스는 IP 기술을 이용하면 PSAP가 지역 경찰과 소방서뿐 아니라 다른 지역의 PSAP와도 자원을 공유할 수 있게 돼 긴급 콜센터 운영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IP는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통신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일반 기업에서 전화업체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서 음성 전화로 IP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들로까지 확대돼 보나지(Vonage) 등 IP 텔레포니 제공 업체의 서비스에 가입하면 인터넷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VoIP 서비스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VoIP 서비스는 기존 전화 인프라스트럭처와는 다르기 때문에 911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방통신위원회(FCC :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는 일반 고객들이 911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VoIP 서비스 업체들에게 일반 전화 서비스를 VoIP 기술로 대체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그러나 지역 911 서비스 업체들을 대표하는 비영리 기관 NENA는 이러한 방안은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한다. NENA는 VoIP 서비스 업체들이 FCC의 요구사항을 준수할 수 있도록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지만 IP를 이용한 긴급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이보다 더 나은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NENA는 이미 이런 IP 기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새로운 표준과 실제 구축사례를 개발하고 있다.NENA 이사 로버트 마틴은 “IP 가능한 네트워크가 우리가 지향하는 방향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하지만 새로운 네트워크로 곧바로 옮겨갈 수 있는 상황도 아니며, 모든 사람이 동일한 페이지에 머무는 것을 기대할 수도 없다. 당분간은 기존 인프라스트럭처가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기존의 911 네트워크를 차세대 네트워크로 이전하는 데 필요한 IP 기술은 이미 이용가능한 단계에 와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 확보 정책과 관련 논쟁으로 인해 빠른 시일 내에 이 기술이 광범위하게 적용되기는 어려워 보인다.마틴은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은 이미 확보됐다. 문제는 정치인들이 이 자금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결정하는가다”고 밝혔다.긴급 통신 네트워크는 통상적으로 지역 정부가 자금을 지원하고 통제권도 갖고 있다. 이러한 자금 시스템 때문에 재정이 풍부하지 않고, 인구밀도가 높지 않은 지역 커뮤니티는 지원 범위에서 벗어나 있다. 결국 완벽한 911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지역이 발생하게 된다는 말이다. NENA에 따르면 3100개에 달하는 미국의 카운티 중 약 225개 지역이 전화 발신자에게 지역 정보를 제공하는 강화된 911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으며, 약 121개의 카운티에서는 기본적인 911 서비스조차 제공되지 않고 있다.NENA는 또 의회가 911법(Congress passed the Wireless Communications and Public Safety Act)을 통과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카운티의 약 44%만이 휴대폰으로 911 전화를 이용할 때 지역 정보와 회신 전화번호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911법은 긴급 서비스에 대한 신속한 통신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기 위해 제출된 법안이다. 비용만 해결되면 바로 적용 가능존스는 IP 기술을 이용하면 IP 인프라스트럭처를 통해 다른 정부기관들과도 자원을 공유할 수 있어 이런 커뮤니티에서도 기존 기술을 개발하는 것보다 더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예를 들면, 한 외곽 지역의 보안관 부서에서 범죄 데이터와 차량 등록정보를 관리하는 주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된 데이터 네트워크를 이미 확보하고 있을 수 있다. 법 집행에 이용되는 동일한 데이터 인프라스트럭처를 긴급 911 전화에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세인트 폴, 미네아폴리스, 미네소타 등 7개 카운티의 PASP를 관리하는 MESB(Metropolitan Emergency Services Board)는 현재 하나의 IP 네트워크를 26개의 전체 PSAP와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추진중이다. 이 그룹의 911 서비스 부문 이사 피트 에기만은 연구 결과가 나오면 다른 지역 및 주 정부기관들에게 모든 긴급 시스템을 단일 IP 네트워크로 변환하는 계획에 협력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로비 계획이 몇 가지 장애물에 부딪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에기만은 “어떤 사람들은 이 시스템을 개념적인 수준에서 구매할 것”이라며, “그러나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자금이다. 관련된 주와 정부 기관이 너무 많고, 예산 규모도 모두 다르다”고 밝혔다.PSAP는 지역 정부기관이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이지만 연방 정부에서도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대한 자금 지원을 약속한 상태다. 의회는 지난 2004년 앞으로 5년간 연방 예산 중 연간 2억 5000만 달러를 911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NENA의 존스는 3100개 카운티의 모든 PSAP를 업그레이드하려면 약 30억~60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그러나 연방정부의 자금 지원계획 승인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지역 정부에 할당된 자금은 아직 없다. 의회는 또 긴급 통신 협력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정책 사무소도 신설했으나 이 기관에도 자금이 지원되지 않고 있다. 존스는 이 기관을 통한 비공식적인 업무가 몇 가지 진행됐으나 급여를 받는 직원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에기만은 연방정부가 자금 지원을 약속했지만 실제로 자금이 집행될 때까지 기다리지만은 않을 것이라며, “연방정부의 자금지원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언제가 될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공공 안전은 지역적인 문제다. 우리는 이미 자체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