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의 기린아「구글」

일반입력 :2005/05/16 15:09

Ben Patterson

1990년대 중반, 야후와 알타비스타가 인터넷 검색 서비스를 주름잡고 있던 시절이다. 그러나 1998년 등장한 구글은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 구글의 성공 비결은 꾸밈없는 사용자환경과 혁신적인 검색 방법에 덧붙여 여러 혁신적인 기능이었다. 예를 들어 이미지 검색, 데스크톱 검색, 그리고 자동화된 뉴스 서비스였다.

구글은 이제 '나의 검색 기록(My Search History)'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사용자의 검색 방법을 지금 'A9', 'AOL 검색', 그리고 '애스크지브스'에서 저장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구글은 현재 야후나 알타비스타에 비해서 멀티미디어 검색 기능이 부족하지만, 이를 곧 추가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 탐색이나 지도 표시 면에서 어떠한 검색 엔진보다도 우위에 있다.

또한 구글은 기술적인 지원을 도움말 부분에서 제공한다. 하찮은 특징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이는 사용자의 검색 시간을 체감적으로 줄여준다.

여백이 풍부한 구글의 사용자 환경은 1990 년대 후반의 더 많은 것이 더 좋다는 웹 디자인의 트렌드를 깼다. 실제로 구글의 이런 디자인은 매우 성공했고, 1999년 시작된 이래로 거의 변화되지 않았다.

색채가 풍부한 구글의 로고 외에도,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는 검색용 폼과 '구글 검색'버튼, ‘운좋은 예감(이는 사용자의 가장 적절한 결과 페이지로 곧바로 연결해준다)’ 만으로 구성돼 있다. 그리고 이런 연결은 웹, 이미지, 그룹, 뉴스, 디렉토리, 언어설정으로 이름 붙여졌다.

구글의 주요 검색 결과는 굵은 글씨체로 페이지 이름, 짧은 설명, URL, 검색결과 페이지(자주 갱신되는 웹 페이지의 예전 판을 볼 때 좋다), 그리고 유사한 페이지로의 연결을 포함하고 있다.

스폰서가 있는 연결은 오른쪽 열에 정렬된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진정한 검색 결과와 광고 성 검색 결과를 손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미지 검색은 구글의 강점이다. 사실, 구글은 결과에 대하여 미리 보기를 구현하는 최초의 검색 엔진 중 하나이다. 그리고 구글은 크기, 색깔, 파일 형태와 도메인에 의해 이미지를 구별하는 능력에서 앞선다.

구글의 그룹 검색은 늘어나는 고전적인 유즈넷 뉴스그룹에서부터 스팸성 내용까지까지 샅샅이 검색해준다. '디렉토리' 기능도 강력하지만, 빠른 쇼핑 엔진은 수 백 가지의 온라인 상품들을 표시해준다. 반면 구글이 뉴스 검색은 이미지가 부족하다. 비록 풍부한 사진을 포함하는 자동화된 뉴스 포탈을 생성하지만 말이다.

구글의 지역별 검색은 어떤 검색 엔진보다도 쉽다. 사용자는 손쉽게 동네에 있는 상점 주소를 찾을 수 있으며, 주소는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서 저장해 둘 수 있다. 그리고 찾아가기 위한 지도를 만들 수 있다. 구글의 인상적인 클릭앤드래그 지도만들기 서비스인 ‘maps.google.com’은 이제 부수적인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 게이욧(Gayot), 씨티서치(Citysearch), 디지털씨티(DigitalCity), 모바일트레블가이드(MobilTravelGuide) 등의 온라인 가이드 서비스의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운전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오디오와 비디오 검색은 아쉽다. 비록 구글이 비디오 클립에 대한 새로운 검색 설정을 베타 테스트 하고 있기는 하지만, 인물에 특화된 검색은 라이코스와 야후가 더 좋다.

구글이 가장 최근에 제공하는 서비스는 웹 가속기다. 이는 초고속 통신 사용자들에게 웹 페이지의 캐시 버전을 전달해 줌으로써 다운로드 속도를 올려주는 서비스다.

5월 9일 이후 사용할 수 없는 베타 서비스는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를 일으킨 바 있다. 이는 프로그램이 암호에 의해서 보호되는 사이트의 캐시 복사본을 제공함에 따라 마치 다른 사용자가 서명한 것처럼 나타나게 만들었다. 구글에 따르면 SSL에 의해서 보호되는 페이지인 금융협회 사이트는 서비스에 의해서 캐시화되지 않았다고 한다.

구글 대변인은 특정 사용자의 인터넷 검색 습관을 추적하는데 이용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밖에 구글은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서 순식간에 파일이나 이메일 등을 찾아주는 업계 최초의 데스크톱 검색을 비롯해 수많은 인상적인 추가 기능을 자랑한다. 그리고 구글의 지원 페이지는 각각의 검색 기능어를 포함하는 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한 다른 검색의 범주와 자세한 검색 예제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Allintitle'는 검색을 내용에서 찾지 않고 오로지 제목으로만 찾게 제한한다. 적어도 기술 지원 면에서 구글은 경쟁사를 능가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