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일체형「WD 에센셜 드라이브」

일반입력 :2005/03/15 13:45

김지현

웨스턴디지털은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다양한 방식의 외장형 드라이브를 출시하고 있다. 쉽게 휴대하며 사용 가능한 이동식 드라이브부터 백업 목적으로 사용되는 미디어센터, USB 방식의 외장형 드라이브 등이 그것이다.

그중 WD 에션셜 드라이브는 USB 2.0 방식의 외장형 저장장치로 3.5인치의 WD 하드디스크가 내장된 애드온 스토리지이다. 중요 데이터를 쉽게 보관할 수 있는 에센셜 드라이브는 저장공간이 부족한 노트북이나 하드디스크 추가 장착이 번거로운 데스크탑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튼튼하고 안정적 WD

WD 에센셜 드라이브는 외장형 저장장치로서 사용자가 임의로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수는 없다. 하드디스크와 케이스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만큼 안정적이고 외부 충격에 강하다. 80GB, 120GB, 260GB, 250GB의 4가지 용량으로 구성된 에센셜 드라이브는 내구성이 강한 케이스 덕분에 하드디스크가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으며 소음이 작다.

에센셜 드라이브는 하드디스크가 내장된 케이스와 받침대 그리고 어댑터와 USB 케이블로 구성된다. USB 케이블은 B형 커넥터로 되어 있어 쉽게 호환이 가능하다. 케이스 전면에는 전원 버튼이 있으며 그 외에는 별다른 버튼이 제공되지 않는다. 케이스에 내장된 하드디스크는 이미 포맷이 되어 있어 PC와 연결하는 동시에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케이스는 내부의 열이 쉽게 바깥으로 방출될 수 있도록 측면이 모두 통풍구가 나 있다. 즉 열 발산형 냉각 케이스로 설계되어 장시간 동작시켜도 하드디스크에서 발생하는 열이 쉽게 방출된다.

또한 외부 충격에 강하며 단단한 편이다. 제품은 세워 둘 수 있도록 2개의 받침대가 제공되며, 가로로 눕혀서 배치할 수 있다. 가로로 눕힐 때 사용되는 4개의 고무 받침대도 제공되며 여러 개를 포개어 눕혀 보관하는 것도 가능하다.

제품 뒤쪽에는 B형 USB 커넥터와 어댑터를 연결하는 전원 포트가 위치해있다.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없이 PC와 연결하고 전면의 전원을 켜는 것으로 바로 외장형 드라이브로 인식되어 사용할 수 있다.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동작

대부분의 외장형 하드디스크 케이스는 하드디스크를 쉽게 탈부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WD 에센셜 드라이브는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사용자가 임의로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수 없다. 그런 만큼 에센셜 드라이브는 다른 외장형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보다 안정적으로 동작된다.

제품 전면의 버튼을 1초 가량 누르면 녹색의 불이 들어오며 동작된다. 특수 설계된 외장형 케이스는 생각보다 무게가 무거운 편이며 크기도 큰 편이다. 7200RPM으로 동작되는 3.5인치 하드디스크가 내장되어 있지만 유체 베어링 방식으로 설계되어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케이스에도 별도의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지 않고 효율적인 냉각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소음이 거의 없다. 다만 동작 중에 약간의 진동이 발생하지만 내구성이 강한 케이스 덕분에 파일 기록 등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에센셜 드라이브에 장착된 하드디스크는 NTFS로 포맷이 되어서 판매된다. 그래서 USB로 연결함과 동시에 바로 드라이브로 인식되어 사용할 수 있다.

약 18,644개 파일, 7.33GB를 PC에서 에센셜 드라이브로 복사하는데 12분58초 정도로 초당 9.4MB 정도의 파일 전송속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HD Tune를 이용해 하드디스크의 성능 테스트를 한 결과 최대 24.2MB/s의 파일 전송속도와 13.8ms의 탐색속도를 지원하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대용량의 파일을 전송하는데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장시간 사용해도 열이나 오류 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