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토불이라는 말이 있다. 그런데 컴퓨터에 사용되는 부품들을 가만히 보면 대부분이 미국이나 대만산 제품이다. 한국 제품은 램과 모니터 그리고 키보드 정도일 뿐 핵심 부품들은 대부분 국내산이 아니다. 반면 최근 인터넷 공유기에 있어 한국 브랜드가 선전하고 있다. 네트워크 전문 유통업체인 웨이코스의 싸이베론은 인터넷 강국인 한국의 환경에 맞게 대만 업체를 통해 OEM으로 공급받아 출시한 국산 브랜드이다. 그런 이유로 한국 실정에 맞게 최적화되었고 펌웨어 등 역시 한글이 완벽하게 지원되고 있다.
작지만 강하다.
웨이코스는 네트워크 전문 유통업체로 세계적인 네트워크 제조사인 3Com, 넷기어, 네트워크어플라이언스, 어기어, 오리노코 등의 제품과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무선 인터넷 공유기인 싸이베론은 자체 브랜드로 일반 유통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보급형 모델이다. 무선 54Mbps를 지원하는 CMGR 540V와 11Mbps를 지원하는 CMGR 110V가 있다.
CMGR 540V는 무선 54Mbps, 유선 98Mbps를 지원한다. 싸이베론 시리즈는 가정, 소호용 인터넷 공유기로 한국 실정에 맞게 주문 제작된 대만의 OEM 제품이다.
싸이베론은 금테를 두룬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크기가 작아 책상 위에 올려두기 적당하다. 상단의 은색 싸이베론 로고가 인테리어 효과를 주어 기존의 투박한 인터넷 공유기답지 않은 세련된 외모를 자랑한다.
바닥면에는 공유기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주는 고무 지지대가 있으며 벽면에 부착할 수 있는 2개의 홈이 나있다. 세워 두지는 못하지만 벽에 걸어두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벽면에 부착 시에 상당한 인테리어 효과를 보여준다.

뒷면에는 4개의 LAN 포트와 1개의 WAN 포트 그리고 어댑터 연결 단자가 제공된다. 안테나는 한 개가 제공되고 있으며 360도 회전하기 때문에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다. 안테나 옆에는 리셋 스위치가 자리잡고 있어 공유기 환경설정을 초기화할 수 있다.
함께 제공된 어댑터는 12V DC 전류를 공유기에 공급해준다. 다소 크기가 큰 편이며 케이블 길이가 충분히 길어 멀리 떨어진 전원 콘센트와 손쉽게 연결시킬 수 있다.

공유기가 동작 중일 때는 공유기 전면의 LED를 통해 동작 상태를 손쉽게 판별할 수 있다. 전면의 금색 테두리에 선명한 LED가 공유기의 현 상태를 또렷하게 나타내준다.
뛰어난 편의성과 손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과거에 휴대폰을 선택할 때는 수신률이 가장 중요한 구매 포인트였지만 지금은 디자인과 기능이 제품 구매에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마찬가지로 인터넷 공유기 역시 성능이나 기능은 대동소이해졌다. 이제 제품 구매의 포인트는 사용자 편의성이다. 그리고 무선 공유기는 무선 AP의 전송속도와 수신범위 등이 구매 기준이다. 그런 면에서 싸이베론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무선 속도와 사용자 환경설정, 편의성 등을 지원한다.
대부분의 외산 공유기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반면 정작 모든 메뉴가 영문으로 제공하고 있어 사용이 불편하다. 또한 한국의 인터넷 환경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주요 기능들은 지원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그런 면에서 국산 인터넷 공유기는 한글 메뉴 지원을 통한 손쉬운 사용 설정과 한국에서 꼭 필요한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어 한국 사용자에게 더할 나위없이 편하다.

자동 설치 마법사를 이용하면 국내 인터넷 환경에 맞게 손쉬운 환경설정이 가능하다. 사실 공유기 환경설정은 일반 사용자에게는 다소 어렵고 난해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싸이베론의 환경설정은 상당히 단순화되어 있으며 직관적인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무선랜 사용에 있어 보안 기능 설정은 무척이나 번거롭고 어렵다. 반면 싸이베론의 무선랜 보안 기능은 무척 직관적이고 편리하다.
현재 무선랜의 허용범위에 있는 컴퓨터를 목록에서 확인하고 클릭만으로 무선랜 연결을 지원할 컴퓨터를 선택하는 것으로 보안 설정을 마칠 수 있다. 그 외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인터넷 공유기 기능은 모두 제공될 뿐 아니라 각 메뉴 구성이 간단할 뿐 아니라 직관적이다.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 게임과 P2P 프로그램, 메신저 프로그램은 모두 지원이 된다. 또한 공유기에 연결된 특정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할 수도 있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과 플레이스테이션, X박스 등 온라인 게임기도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어 아무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외산 제품들과는 달리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에 대해 무리없이 지원하고 있다.

그 외에도 고급 공유기에서 지원하고 있는 원격지 관리와 PPTP, VPN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을 손쉽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안정성과 속도,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공유기의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뭐래도 속도이다. CMGR 540V는 유선 인터넷 속도를 98Mbps까지 지원하며 무선은 54Mbps까지 지원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속도와 안정성이 네트워크의 명가 제품들과 비교해 손색이 없으며 국내 환경에 맞게 제작되었다.
유무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결과 특히 유선 인터넷 속도가 상당히 안정적이고 속도가 빨랐다. 대부분의 무선 인터넷 공유기는 무선 인터넷 AP로서의 성능은 뛰어난 반면 유선 인터넷 속도를 상당히 저조하다.
반면 싸이베론 제품은 무선 인터넷 속도는 물론 유선 인터넷 속도가 상당히 뛰어났다. 테스트는 기존의 무선 AP를 테스트한 것과 같은 환경에서 진행하였다. 필자는 50Mbps 엔토피아를 사용하고 있으며 공유기없이 연결할 경우 41Mbps 정도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실제 CMGR 540V의 성능이 100% 발휘되는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은 아니므로 이를 감안해야 한다. 기존에 테스트한 여러 공유기들과 상대 비교를 해봤을 때 상당히 우수한 성능과 안정성을 보여주었다.
테스트는 유선 인터넷 속도와 무선 인터넷 속도로 구분했으며, 무선 인터넷 속도는 거리에 따른 측정 외에 장애물이 있는 공간에서 테스트했다. 가정이나 사무실 등의 실내에서 무선 공유기를 사용한 경우 벽이 많은 특수 환경에서의 테스트가 중요할 것이다.
특수 환경 테스트는 2가지 방법을 이용했다. 첫 번째는 콘크리트 벽 1개를 두고 직선거리로 약 3M 정도 떨어진 곳과 두 번째는 벽 2개 정도를 두고 직선거리로 약 5M 이상 떨어진 곳에서의 속도 테스트 했다. 무선랜 카드의 경우 싸이베론 시리즈에서 출시된 제품이 없어 넷기어의 54Mbps를 지원하는 WG511 무선랜 카드를 이용했다.



테스트 결과 유선 인터넷 속도가 상당히 빨랐으며 무선랜 속도 역시 수준급에 속했다. 특히 장애물이 많은 공간에서의 인터넷 속도가 안정적이었으며 우수했다. 거리에 따른 인터넷 속도 역시 3COM, 버팔로, 넷기어 등의 전문 업체 제품에 비해 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특히 한국산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완벽한 고객지원이다. 지난 번 소개한 EFM네트웍스의 ipTIME이 큰 인기를 얻는 이유도 한국 제품으로 한국 환경에 맞는 성능과 뛰어난 인터페이스 그리고 완벽한 고객지원 때문이었다. 마찬가지로 CMFR 540V 역시 3년의 보증기간과 보증기간 내의 무상수리, 제품 교체 등의 적극적인 고객지원으로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하고 있다. 실제 싸이베론 홈페이지에 게시되고 있는 여러 사용자들의 질문에 즉각적인 응답이 이뤄지고 있다.
안정적인 속도와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족스러운 고객지원의 삼박자가 계속된다면 싸이베론은 신토불이를 일으킬 수 있는 제품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



















지금 뜨는 기사
이시각 헤드라인
ZDNet Power Cen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