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보조저장장치「아이오메가 REV 드라이브」

일반입력 :2004/05/27 00:00

김지현

저장장치로 유명한 아이오메가에서 백업 솔루션인 REV드라이브를 출시했다. 드라이브본체와 35GB의 디스크로 분리된 형태로 구성된 REV드라이브는 대용량의 파일을 백업해야 하는 백업 솔루션으로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 편의성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 개인 사용자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하드디스크를 여러 대 사용해야 하는 경우 유용한 보조기억장치임에 틀림없다.

아이오메가라는 회사는 ZIP 드라이브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94년에 출시된 ZIP 드라이브는 CD-ROM 드라이브와 플로피디스크드라이브 사이에서 방황하는 사용자에게 합리적이고 편리한 저장장치로 큰 인기를 얻었다.

이후 발표한 250MB, 750MB를 지원하는 ZIP 드라이브와 재즈 드라이브 등은 CD-RW, DVD 레코더의 빛에 가려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 긴 침묵 속에 등장한 아이오메가의 REV 드라이브는 ZIP 드라이브처럼 휴대용 저장장치가 아닌 훌륭한 백업 솔루션으로 우리 곁에 다가왔다.

REV 드라이브는 EIDE 인터페이스로 PC에 내장되는 제품과 USB 2.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외장형 제품 2가지로 나뉜다. 외장형 제품의 경우 드라이브 본체와 담배갑보다 작은 크기의 어댑터 그리고 디스크 1장으로 구성된다. 드라이브와 어댑터의 크기가 작아 휴대가 편하다. 기존의 ZIP 드라이브보다 크기가 조금 작은 편이다.

번들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아이오메가 REV 시스템 소프트웨어’, ‘아이오메가 오토매틱 백업 프로’, ‘노턴 고스트 2003 for REV’ 등이다. REV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효율적인 백업작업을 도와주는 백업 프로 그리고 하드디스크 전체를 백업 저장해주는 노턴 고스트가 번들로 제공된다.

주의할 점은 REV 드라이브가 아직 윈도우98과 ME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제품 가격이 드라이브가 약 55만원, 디스크는 장당 8만원 선으로 DVD 레코더나 하드디스크 등에 비해서는 초기 투자비용이 상당히 비싸다는 것이 큰 흠이다. 물론 백업장치로 사용되는 테이프 드라이브보다는 훨씬 저렴하다.

USB 2.0 지원하는 빠른 전송속도

외장형 REV 드라이브는 USB 2.0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빠른 속도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시스템 성능과 파일의 개수, 전송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테스트한 환경은 아래와 같다.

4.03GB(700MB 동영상 파일 6개) 전송 테스트

  • 하드 드라이브 -> REV 드라이브 : 3분 41초

  • REV 드라이브 -> 하드 드라이브 : 3분 24초
  • 초당 19MB 정도의 속도로 백업장치로 널리 사용되는 테이프 드라이브의 초당 4MB보다 약 5배 이상 빠르다. 48배속 CD-ROM 드라이브는 초당 7MB, 16배속 DVD-ROM 드라이브는 초당 16MB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ODD보다도 빠른 셈이다. 아이오메가에서는 REV 드라이브의 전송속도가 최고 24.5MB(평균 16-18MB)에 이른다고 발표하고 있다.

    REV 드라이브의 가장 편리한 점은 드라이브와 미디어가 분리형이라는 점이다.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정도의 용량을 가진 작은 크기의 미디어를 쉽게 휴대할 수 있고 드라이브에 CD처럼 쉽게 넣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이 REV 드라이브의 가장 뛰어난 점이다.

    미디어의 용량은 35GB 정도이지만 번들로 제공되는 아이오메가 오토매틱 백업 프로를 이용하면 파일을 압축 저장하여 90GB까지 데이터 저장이 가능하다. 미디어에 저장하는 파일을 하드디스크처럼 드래그 앤 드랍을 이용해 파일 복사가 가능하며 여러 번 삭제, 재기록할 수 있다.

    편리한 백업 기능

    REV 드라이브는 USB 포트에 연결되어 사용되며 메인보드에서 USB 부팅을 지원하면 REV 드라이브로 부팅하는 것도 가능하다. 씨모스 셋업에서도 REV 드라이브를 확인할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아이오메가 REV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으면 REV 드라이브는 CD-ROM처럼 인식된다. 이렇게 인식된 REV 드라이브에 삽입된 미디어에 저장된 파일은 읽을 수 있을 뿐 삭제, 쓰기 등은 불가능하다.

    무엇보다 REV 드라이브의 유용한 점은 백업 솔루션으로서의 기능이다. 특히 함께 제공된 아이오메가 오토매틱 백업 프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파일을 백업, 보관할 수 있다.

    백업 프로그램의 기능은 웬만한 백업 솔루션에서 제공되는 것 못지않게 기능이 뛰어나며 사용법 또한 편리하다. 특히 REV 드라이브의 전송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대용량의 파일 또한 빠른 속도로 저장이 가능하다.

    특히 사용 중에 하드디스크보다 소음이 적다. 하지만 장시간 사용할 때 발열량이 많은 점은 하드디스크 못지않다.

    REV 드라이브와 미디어의 가격을 다른 저장장치와 비교하면 위와 같다. 우선 REV 드라이브는 CD-RW, DVD-RW와 마찬가지로 미디어와 드라이브가 분리형이기 때문에 드라이브를 구입해야 한다. 그런데 그 드라이브의 가격이 CD레코더나 DVD레코더에 비해 5배~9배 정도나 된다. 또한 미디어의 가격 또한 MB당 가격이 월등히 높다. 하지만 이렇게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REV 드라이브는 하드디스크처럼 파일의 삭제와 저장이 쉽다는 편의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실 REV 드라이브를 광학 드라이브와 단순 비교하는 것은 부당하다. 하드디스크의 빠른 속도와 쓰기 능력에다 일반 보조 저장장치와 같은 착탈식 미디어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먼지에 취약한 하드디스크 플래터를 이동식으로 구현했다는 점은 그 자체만으로도 혁신적이다.

    작년 10월의 발표와 비교해볼 때 드라이브와 미디어 가격이 올라 개인 사용자보다는 기업용 백업 시스템에 초점을 맞춘 점이 아쉽긴 하지만 오래간만에 혁신적인 보조 저장 장치가 등장했다는 점이 반갑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