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최근 인터넷 인프라에서는 텍스트 기반의 제작 환경과 위지윅(WYSIWYG) 방식을 적절히 조합한 도구를 사용해 제작하게 된다. 위지윅 방식의 툴은 외국에는 드림위버, 고라이브, 프론트페이지와 국내에서 제작된 나모 웹에디터 정도가 유명한 툴이다.
나모 웹에디터는 외국의 홈페이지 제작 및 출판 도구가 수입되는 중에도 묵묵히 네티즌의 호평을 받고 있는 국산 툴이다. 오랜만에 나모 웹에디터의 새 버전 웹에디터 6가 ‘FX’라는 스위트 버전을 달고 돌아왔다.
이번 버전에서는 좀더 강력한 기능과 향상된 기능으로 초급 사용자 뿐만 아니라 고급 사용자까지도 포괄할 수 있는 넉넉한 스케일을 갖고 돌아온 점이 특징이다.
웹 에디터의 오피스웨어
웹 페이지를 위한 오피스웨어라고 할 정도로 이번 버전은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웹 페이지를 편집하는 데 가장 핵심이 되는 나모 웹에디터 FX와 웹 문서용 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벡터 방식의 나모 웹캔버스, 이미지로 만들어진 웹 페이지 디자인을 HTML로 변환하는 나모 그림 나누기, GIF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제작하는 등 이미지 관련 작업을 위한 나모 유틸리티도 들어있다.
이밖에도 아파치 웹 서버와 MySQL, PHP 기반의 게시판인 나모 웹보드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은 바로 기존의 나모 웹에디터에서 한층 성숙된 웹 페이지 편집 툴로 다양한 사용자의 배려가 엿보인다.
수려해진 용모와 강화된 편집 기능
나모 웹에디터 FX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UI로 초급 사용자를 위한 지원뿐 아니라 고급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기존 나모 웹에디터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주고 있는 것은 편집을 위한 UI를 들 수 있다. 변화된 UI는 매크로미디어의 드림위버와 MS 오피스의 UI를 많이 적용한 느낌으로 타사의 제품을 사용해 본 사용자의 경우 특별한 학습없이 나모 웹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추가된 기능 중 바로보기 기능은 드림위버의 프로퍼티 창과 거의 흡사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편집 창에서 편집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개체의 속성을 바로 지정할 수 있으며, 같이 보기 기능으로 문서 창을 편집 영역과 HTML 소스 편집 영역, 두 개로 나뉘어 사용할 수 있어 HTML 소스를 편집하면서 결과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든 CSS(Cascade Style Sheet) 속성을 편집하기 위해 CSS 스타일을 정의하는 대화 상자에서 선택자와 속성을 모두 정의할 수 있도록 강화됐으며, HTML/CSS 레퍼런스를 제공하여 웹 페이지 문서 편집시 사용 예제, 속성, 지원되는 브라우저를 표시하여 상세한 CSS의 사용에 도움을 주고 있다.

사이트 관리의 고급화
이번 버전에서 가장 향상된 모습은 사이트와 관련된 여러 리소스의 관리 및 사용을 위한 다양한 도구들이 추가됐다는 점이다. 사이트 관리자의 사이트 구조도를 기반으로 다양한 파일과 리소스를 관리하기 위해 템플릿과 사용자 정의 템플릿, 사이트 라이브러리, 공유 컨텐츠와 같이 다양한 사이트 관리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이미 제작되어 있는 HTML 문서와 나모 웹에디터 FX 자체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으로 통일되고 일관된 형태의 사이트를 유지할 수 있으며, 사이트에 운용되는 수많은 리소스의 관리가 쉬워졌다. 전적인 사이트의 네비게이션 제작을 위한 사이트 구조도는 이전 버전의 단순한 페이지 연결을 벗어나 기존의 문서와 외부 링크 노드 외에 사이트 구조도에 삽입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노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새로운 HTML 파일이나 ASP, PHP, JSP, 텍스트 파일을 쉽게 삽입할 수 있다.
확장된 그래픽 이미지 기능
나모 웹캔버스는 백터 방식의 그래픽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미지 크기 변환시 고유한 형태가 깨지지 않는다. 그리고 W3C에 의해 제안된 XML 그래픽 표준인 SVG를 기본 지원하고 있어 그라디언트, 패턴, 애니메이션 및 각종 필터 효과와 같은 다채로운 기능을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디자인이 가능하고, 그 결과물은 XML로 기술되기 때문에 웹 그래픽의 활용 범위와 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도구 바의 툴팁 기능이 강화된다면 좀더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다.
이미지 관리를 위한 나모 유틸리티는 세 가지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첫번째로 이미지로 만들어진 웹 페이지 디자인을 HTML과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는 나모 그림 나누기, 윈도우 화면을 화면 그대로 캡처하여 나모 웹캔버스와 기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편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나모 화면 갈무리와 GIF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나모 GIF 애니메이터로 구성돼 있다.

손쉬운 웹 관리자, 나모 웹보드
나모 웹에디터 FX에서 새롭게 추가된 것이 바로 나모 웹보드이다. 이 보드는 아파치 웹 서버와 PHP, MySQL로 구성된 소위 APM을 사용환경으로 하고 있다. 나모 웹보드 설치시 선택적으로 APM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며, 이 웹 서버나 데이터베이스 컨트롤 툴을 제공해 현재 서버가 동작 상태인지 여부를 알 수 있으며 또는 서버의 설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구를 제공한다.
또한 나모 웹보드는 전체적인 보드 관리를 위해 나모 웹보드 관리자를 제공하고 있는데, 손쉽게 웹 보드를 설치하고 몇 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게시판을 백업하거나 복구할 수 있다.
최근의 많은 보드들이 웹보드를 위한 스킨을 제공하고 있는데, 나모 웹보드 역시 스킨 관리자를 통하여 스킨을 직접 웹으로 출판할 수 있다. 출판시 보드 스킨의 미리보기 기능이 있다면 더욱 편리하겠다.

약간은 부족한 면이 보이지만…
전체적인 UI에서부터 새로운 모습인 나모 웹에디터 FX는 액션과 사이트 라이브러리, 바로보기 기능 등에서 경쟁제품 사용자들을 나모 웹에디터로 흡수하기 위한 노력이 엿보인다. 이는 여러 사용자에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경우를 제공하겠지만 한편으로는 조금은 무거운 형태를 지닌다.
웹 스크립팅 언어의 하이라이트 기능이나 나모 유틸리티 중 GIF 생성기에서 긴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이름이 잘려 볼 수 없는 등 사소한 불편사항이 존재한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