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스토리지 기술의 경향은 1980년대 호환성과 가격, 성능에 중점을 뒀지만, 1990년대로 넘어가면서 안정성과 성능, 재해 복구, 연결성, 용량에 더욱 치중을 하게 됐다. 결국 IT 스토리지의 주요 이슈는 관리과 가용성, 상호운용성, 보안, 확장성 등 점차 심오한 경지에 다다르고 있다.
특히 매년 두배 가까이 증가하는 스토리지를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스토리지 구입 비용을 훌쩍 뛰어 넘어, 향후에는 구입 비용의 10배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예측까지 나오고 있다.
그런데 이런 관리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함께 최후의 1KB까지 스토리지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 등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스토리지 자원의 효율적 이용
가상 스토리지 기술은 간단히 말해 스토리지를 위한 미들웨어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JBOD나 RAID, 테이프 라이브러리 등의 스토리지 장비를 모아, 이를 가상화한 다음,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물리적인 스토리지와는 관계없이 중간의 가상 스토리지에 연결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스토리지 가상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서버나 서버 클러스터에 스토리지를 장착하지 않고, 스토리지 풀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스토리지 풀은 필요에 따라 작업 그룹 또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재배치할 수 있다.
스토리지 가상화 부분에서 물리적인 스토리지에 대한 관리까지 도맡아서 처리하기 때문에 가상 스토리지 기술을 사용하면 관리자는 물리적 스토리지에 대해서는 전혀 알 필요가 없다. 또한 스토리지 자원이 중앙 집중화되고, 이를 스토리지 가상화 부분이 지능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스토리지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로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은 다중 플랫폼 지원이 쉬워진다는 것이다. 물리적인 장비에 대해서는 신경쓸 필요없이 가상 스토리지와의 인터페이스 부분만 해결하면 되기 때문이다.
스토리지의 통합 위한 가상화
SAN 환경을 통한 스토리지의 광범위한 지역적 통합은 데이터의 급속한 증가와 데이터의 중앙 집중화 추세에 따라 SAN에 대한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스토리지 공유, 데이터의 공유와 서버리스 백업 등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요구들을 충족하고 전사적인 SAN 환경에서 보다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해결 방안의 하나로 등장한 것이 스토리지 가상화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이다. 스토리지 가상화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스토리지의 통합
·스토리지 관리의 통합
·이기종 시스템 간의 스토리지 공유를 위한 접근 관리(Access Control)
·서버로부터 시스템 관리와 스토리지 관리 영역을 분리
·스토리지와 관련된 신기술에 대한 포용 능력
가상화로 얻을 수 있는 이점
SAN 환경에서 가상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크게 세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 복잡한 스토리지 기반 구조를 크게 단순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SAN 환경에서 접속하고 있는 각 서버는 SAN 환경에 포함된 모든 스토리지의 물리적인 경로를 관리해야 하는 부담을 갖게 된다. 경우에 따라 한 서버에 2개 이상의 파이버채널 HBA로 SAN에 접속하는 경우에는 2중, 3중으로 중복된 물리적인 경로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SAN 어플라이언스는 이런 복잡한 다수의 물리적인 경로에 대한 가상화를 통해 몇 개의 논리적인 경로로 그룹화하고 단순화해 서버에 제공한다. 따라서 서버는 실제 사용하는 물리적인 스토리지 경로보다 훨씬 적은 수의 논리적인 경로를 갖게 된다.

둘째, 스토리지 기반 구조에 대한 관리 기능의 향상이다. SAN 어플라이언스는 서버로부터 시스템 관리 영역과 스토리지 관리 영역을 분리해 스토리지 관리 영역을 SAN 어플라이언스가 전담하게 된다. 스토리지 관리는 스토리지 관리에 전문적인 기능을 보유한 SAN 어플라이언스가 담당하므로 전반적인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기존 SAN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던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스토리지에 대한 QoS까지 보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셋째, 서버의 가용시간을 크게 늘릴 수 있다. SAN 어플라이언스는 가상화된 장비를 서버에 제공하므로 하단 스토리지와 같은 구성의 변경이 서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스토리지의 물리적인 장애나 하드웨어의 구성 변경으로 인해 시스템을 재부팅할 필요가 없어진다. 이는 시스템 가용 시간을 늘려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서비스 시간을 크게 늘리게 된다.
이외에도 가상화 계층을 통해 서버와 스토리지의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기종 스토리지나 서버 환경에 대한 지원 능력이 뛰어나며, 향후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더라도 가상화 계층에서 이를 지원하도록 업그레이드하면 되기 때문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지능화된 가상화 계층의 추가로 인해 확장성과, 보안성,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어, 기존의 SAN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를 열어 준다.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지는 SAN 가상화
SAN 환경에서 가상화 기능을 어디에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견해는 업체에 따라 서로 다르다. 일반적으로 가상화 기능을 구현하는 위치는 대부분 서버, 디스크, 네트워크 등이다.
먼저, 서버의 가상화 구현은 단순한 소프트웨어적인 솔루션이다. 즉, 각 서버에 가상화 기능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구현하거나, 별도의 전용 서버에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SAN 구조에 연결해 이 곳에서 관련 요구를 우회하는 방법 등이 있다. 전자의 경우 가상화 소프트웨어 관리가 SAN에 속하는 모든 서버에서 이루어지므로 관리의 단순화라는 측면에 위배되고, 후자는 가상화와 관련된 요구가 항상 전용 서버를 우회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다음으로, 디스크에서 가상화 기능을 구현하는 것은 테이프 장비가 디스크의 뒤에 위치함으로써 테이프 장비의 효율을 저하시킨다. 또한, 특정 디스크 스토리지에 구현되므로 범용성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에서 가상화 기능을 구현하는 것은 이론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형태를 취한다. 모든 스토리지가 자연스럽게 네트워크를 거치면서 가상화돼 서버에 전달되고, 서버는 가상화에 대한 모든 부담을 네트워크로 넘기게 되므로 관리 부담을 덜게 된다.
SAN의 가상화 기능은 크게 접근 기능(Access Function)과 관리 기능(Control Function)의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접근 기능은 보안, 스토리지 공유를 포함하는 스토리지 자원의 통합, SOD(Storage-On-Demand)와 데이터 공유를 포함하는 SAN 파일 시스템 등을 위한 가상 볼륨을 제공한다.
한편 관리 기능은 서버리스 백업, 아카이빙과 계층적인 스토리지 관리(HSM 또는 마이그레이션) 등을 위한 SAN 서비스, 스토리지 네트워크 자원 관리를 위한 가상 장치를 제공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각 업체별로 서로 다른 아키텍처를 사용하고 있는데, 크게 다음과 같은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림6) SNIA의 스토리지 가상화 분류법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업계의 성공 전략으로 등장
이같이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스토리지 가상화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백업/리스토어
·클러스터링
·리플리케이션
·포인트 인 타임 복사/스냅샷
·마이그레이션
· 트랜스포메이션
·캐싱
·보안
·스토리지 QoS
SAN의 가상화 기술은 그동안 SAN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던 상호운영성 문제를 해결해, 이기종 서버와 스토리지를 하나의 SAN 구조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SAN의 보급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서버에 있던 스토리지 관리 기능이 SAN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RAID 기능이 스토리지 서브시스템에서 SAN으로 이동해 개별 스토리지 서브시스템의 컨트롤러가 불필요하게 됨에 따라 스토리지 하드웨어 업체의 수익이 크게 줄어들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스토리지 업체에 종속돼 왔던 SAN이 가상화를 통해 독립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으며, SSP(Storage Service Provi- der)나 MSP(Managed Service Provider) 사업을 펼쳐 나가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향후 이런 스토리지 가상화는 스토리지 업계 전체에 중요한 성공 전략으로 등장해 전략적 제휴나 합병 등의 협력 관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