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나온 대용량 하드 디스크를 구입했더라도 구형 메인보드에서는 이를 인식시키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4대 이상의 하드 디스크를 연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레이드(RAID) 컨트롤러가 필요하다. 새로텍 스피드 레이드는 ATA133을 지원하는 PCI 방식의 레이드 컨트롤러로 대용량 하드 디스크의 인식은 물론 레이드 기능을 통한 안정성과 빠른 속도를 확보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처음부터 레이드 기능이 필요해서 구입한 사용자보다 구형 보드 또는 레이드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는 서버에 어울릴만한 제품이다. 두 개의 채널을 가진 RHA-133과 한 개의 채널만 내장된 RHA-133S의 두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ATA133을 지원하기 때문에 최근에 구입한 IDE 방식의 하드 디스크 속도를 모두 낼 수 있으며 대용량 하드 디스크도 문제없이 인식한다. 레이드 0, 레이드 1, 레이드 0+1, JBOD의 다양한 레이드 규격을 지원해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를 하나로 인식하게 해준다. 또 데이터를 분리 저장하는 방법으로 속도를 향상시키거나 안정성을 높일 수도 있다. 두 개의 컨트롤러를 동시에 장착하면 최대 8개의 하드 디스크까지 레이드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제품에 적용된 칩셋은 레이드 칩셋 제조사인 아라리온의 ARS0303S이다. 칩셋뿐만 아니라 기판의 디자인과 PCB 패널의 형태·부품, 케이블 등의 부속품까지 아라리온에서 직접 제작한 ATA133 지원 레이드 컨트롤러와 비슷하다. 마치 OEM 제품처럼 보이는데, 바이오스는 새로텍에서 수정한 듯하다. 소비자 가격 면에서는 세로텍의 제품이 약간 저렴한 편이다. 하드 디스크의 연결에 필요한 두 개의 케이블이 포함돼 있으며 드라이브는 CD가 아닌 디스켓으로 제공된다. 카드의 내부에는 별도의 4핀 LED 커넥터가 있어 레이드 기능의 좀더 정확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다른 레이드 컨트롤러처럼 내장된 바이오스를 이용해 SCSI 컨트롤러처럼 기능을 설정하거나 연결된 하드 디스크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레이드 기능의 설정 또한 바이오스에서 간단한 옵션 조절로 변경할 수 있다. 바이오스는 플래시 롬을 사용해 바이오스의 업그레이드를 통한 문제 해결이나 기능 개선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함께 제공되는 한글 매뉴얼에는 이를 설정하는 방법이 비교적 잘 나타나 있으며, 윈도우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전체적인 동작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레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OS의 폭은 다양해 대부분의 윈도우 외에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반면 메인보드에서 ATA133을 지원하거나 그렇지 않을 때에도 레이드 기능을 이용한 실질적인 속도 향상은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 하드 디스크의 종류나 설정에 따라서 레이드 0으로 구성시 오히려 속도 하락이 발생하기도 한다. 레이드 기능의 특성 자체가 속도의 향상보다는 안정성을 높이거나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를 하나로 인식시키는 레이드 카드의 일반적인 용도를 제대로 살리기에 적합해 보인다. 하지만 이 역시 실질적으로 같은 용량의 하드 디스크를 사용해야 하드 디스크의 낭비 없이 모든 레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레이드 기능을 고려해 사용하지 않는 이상 단순한 IDE 컨트롤러 이상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또한 PCI 방식의 레이드 컨트롤러의 특성상 메인보드에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별도의 기능을 추가하는 기능이기에 특성을 타는 등의 문제를 완전히 피해갈 수 없다. 새로텍 스피드 레이드는 테스트한 시스템에서는 특별한 문제를 보이지 않았지만 부팅 속도가 조금 오래 걸렸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레이드 컨트롤러로서 구형 PC에서 대용량 하드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레이드 기능으로 서버나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적합한 제품이다. 새로텍(www.sarotech.com, 02-3471-45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