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를 닮은 케이스「쿨러마스터 ATC-600」

일반입력 :2002/04/29 00:00

문성욱

쿨러마스터는 다양한 크기의 전문적인 냉각팬뿐 아니라 독특한 컨셉의 케이스를 출시하고 있다. 크기로만 볼 때는 풀 사이즈 메인보드를 사용할 수 있을 것같다. 하지만 크기도 크고 옆으로 눕혀 사용하는 케이스이지만 일반 ATX 메인보드는 사용할 수 없다.

오직 micro ATX 메인보드만을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메인보드와 구입대상 역시 일부 사용자로 한정된다. 작은 크기의 메인보드는 확장성이 떨어진다. ATC-600 역시 떨어지는 확장성을 고려해 설계됐다.

알루미늄을 사용했기 때문에 크기에 비해 가볍다. 또한 케이스 전체 모두를 알루미늄으로 제작했다. 알루미늄 케이스는 가볍긴 하지만 충격에 약하고 내구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ATC-600에 사용한 알루미늄은 상당히 두껍기 때문에, 충격에 약하다는 일반적인 선입관을 불식시키기에 충분하다.

다른 알루미늄 케이스와는 달리 상판 커버의 겉부분을 검정색으로 도색해 알루미늄 케이스처럼 보이는 느낌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했다. 눕혀서 사용하는 케이스인 만큼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전면을 덮는 커버 전체를 들어내야 한다. ATC-600은 드라이버의 사용을 최대한으로 억제해 손으로 고정하는 나사를 채택하고 있다.

알루미늄이 아무리 튼튼하다해도 모니터 무게를 견디긴 힘들기 때문에 내부에는 가운데 부분의 무게 집중을 분산시키기 위해 상부에 커다란 프레임을 배치했다. 바닥에는 안정된 설치를 위해 4개의 플라스틱 받침을 달아 놓아 밑부분이 바닥에 직접 닿지 않도록 했다.

ATC-600이 다른 케이스와 확실한 차별성을 갖는 부분은 전면 디자인이다. 마치 고급 오디오를 보는 듯한 디자인은 품위있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이러한 특징은 전면에 사용한 투명한 커버 때문이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커버는 5.25인치 베이를 가림으로써 먼지 유입을 방지한다.

투명한 플라스틱 판넬은 부드럽게 내려올 것처럼 톱니를 사용했지만 아쉽게 수동으로 제쳐야지만 커버가 열린다. 전원 스위치나 LED도 케이스의 색상과 어울리도록 제작됐다. 다른 케이스들과 마찬가지로 두 개의 USB 포트와 한 개의 IEEE 1394 커넥터를 배열하고 있다. 디자인에 신경을 너무 쓴 나머지 꼭 필요한 사운드 포트는 제공되지 않는 점이 아쉽다.

넓고 시원한 내부 공간

micro ATX만 사용할 수 있고 눕혀서 사용하는 케이스인 만큼 베이도 많지 않다. 베이는 각각 두 개씩 5.25인치 및 3.5인치 베이를 갖추고 있다. 이해하기 힘든 부분은 5.25인치 베이만 외부로 노출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가이드를 사용해 5.25인치 베이를 사용해야 한다. 드라이브 설치법도 거추장스럽다. 베이를 고정하는 나사를 제거하고 베이의 금속 프레임 전체를 들어내야 한다.

또한 하단에 공간이 남는데도 불구하고 드라이브 장착이 불가능하게 설계해 공간 활용이 비효율적이다. 알루미늄 케이스의 장점을 살리고 발열처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하드디스크를 베이의 가장 윗부분에 설치하도록 배려했다.

후면의 확장 카드의 고정에도 손으로 고정이 가능한 나사를 사용했다. 전면 USB 커넥터의 연결을 위한 케이블은 두개로 구성돼 간편하다. IEEE 1394 커넥터는 아예 표준형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다. 케이스 커넥터의 연결을 위한 케이블은 보통의 케이스처럼 분산된 형태를 취하고 있어 케이블을 정리할 필요하다.

알루미늄 케이스의 최대 장점은 냉각처리에 있다. 비교적 두꺼운 케이스임에도 발열처리에 효과적이다. 또한 윗부분의 공간에 여유가 있고 내부 공기의 순환을 위한 공간이 넉넉하다.

기본적으로 3개의 케이스팬을 기본 장착하고 있다. 작은 케이스임을 감한해 작은 크기의 펜을 사용해 냉각효과는 다소 떨어진다. 후면에 장착된 냉각팬은 메인보드에서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또한 CPU 부근에 있어 발열처리에 좋다.

하지만 양쪽 측면의 냉각팬은 별도의 드라이브용 전원만 사용할 수 있다. 케이스 옆과 가운데 부분을 지탱하는 알루미늄 프레임은 나사로 고정하고 있기 때문에 임으로 분리할 수 있다. 옆으로 장착된 케이스이기에 보드의 설치와 주변기기의 설치가 쉽고 간편하다.

대부분의 보드에 부저가 장착돼 있기 때문에 일부 케이스는 PC 스피커를 제공하지 않을 때가 많다. ATC-600은 별도의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다. 날카로운 부분 없이 내부의 마무리처리는 깔끔하다. ATC-600은 일부 알루미늄을 소재로 한 베어본 가격에 가까울 정도로 비싸다. 하지만 일부 베어본용 시스템을 제외하고는 구경하기조차 micro ATX용 케이스로서 독특한 디자인과 발열처리가 뛰어난 제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