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사진답게 출력하기
잉크젯 프린터가 있으면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쉽게 출력해 볼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사진 인화 서비스는 속도 면에서 잉크젯 프린터와 비교할 수 없다. 인터넷으로 주문해도 우편을 이용해 전달하기 때문에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3∼4일은 있어야 출력된 사진을 받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속도 문제만 제외하면 잉크젯 프린터로 사진을 출력해야 할 이유가 거의 없을 만큼 품질 및 비용면에서 큰 차이가 난다. 잉크젯 프린터로 사진 수준의 품질을 얻으려면 포토 용지와 많은 잉크가 필요하다.
포토 프린터의 잉크 가격이 비싸다는 것은 둘째치더라도 용지 비용만으로도 인화 서비스의 비용보다 훨씬 많이 든다. 또한 최고 품질로 출력한 사진의 품질은 절대 인화 서비스의 품질에 미치지 못한다. 장시간 보존하는 경우에도 인화서비스로 출력한 사진에 비해 수명이 짧고 빛이나 습기에 의해 노화되기 쉽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진짜 사진처럼 출력하고 싶다면 잉크젯 프린터보다는 사진 인화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품질이나 경제적인 부분 모두 유리하다.
기계에 따라 색감이 다르다
사진 인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한 번에 여러 장의 사진을 맡기는 것보다는 1∼2장의 사진을 여러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사진의 경우에도 사용된 필름, 인화방법, 사용된 종이의 재질 등에 따라 색상이 달라진다.
인화 서비스 역시 사용되는 기계나 소모품의 종류에 따라 품질이 차이나게 마련이다. 또한 색상 재현력의 차이도 생각보다 크다. 여러 회사에서 출력한 뒤 자신에게 맞는 사진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도 좋다. 또한 리터치를 하는 사진 인화 사이트도 있다. 리터치를 하는 경우 좀더 좋은 사진이 나올 수도 있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운송비까지 따져봐야
온라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사진 인화사이트는 서비스나 비용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난다. 가격이 저렴하면 운송비가 비쌀 수 있고, 어떤 서비스는 운송비만 부담하면 일정 양의 사진은 무료로 출력해주기도 한다.
사진 인화 방법은 사이트에 자신의 계정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온라인 앨범 기능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사이트에 따라 계정 용량이나 사용방법 등이 다르다는 것 역시 간과해선 안된다. 결제 방법도 온라인 입금부터 신용카드 결제, 휴대폰 결제까지 다양하다. 가격이나 서비스 방법을 꼼꼼하게 비교해서 자신에게 알맞은 인화 사이트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
